전원없이도 작동...산자부서 NT마크 획득

대덕밸리 벤처기업 청정엔지니어링(대표 임용재, www.cjeng.co.kr)은 최근 출시한 무 전원 가스 안전 자동 차단 밸브가 산업자원부로부터 신기술인증(NT)을 획득했다고 5일 발표했다. NT마크를 획득한 이 차단밸브는 지진에 의한 진동이나 유동체의 급격한 누출로 관로에 과류가 발생할 때 전원 없이 자동 차단할 수 있는 저압용 안전차단밸브이다.

특히 이제품은 지진 등 자연재해가 발생, 전기가 끊어지더라도 가스를 차단할 수 있어 가스폭발 및 화재 등 2차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J2001이라 명명된 이 제품은 안에 있는 추가 진동과 압력을 감지, 일정조건이 되면 스플(Spool: 막)이 유체가 흐르는 관을 막아주는 기계적 매커니즘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지진 작동조건 조절기능, 가스 사용처의 유량에 따른 유량 조절기능, 볼밸브 수동 개폐기능, 밸브 작동 시 투시창을 통한 확인기능 등이 있다. 또 설정 유량의 1백15%이상 가스 흐름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차단되며 중력 가속도 0.25g, 진동 주기 1초인 수평 사인파 형태의 진동(리히터 5.2이상)을 감지하면 5초 이내에 차단된다. 청정엔지니어링측은 현재 이 제품에 대해 기술신용보증기금에서 완제품 테스트에 대한 보증서를 받아 설비의 발주를 해놓은 상태로 곧 양산체제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임용재 대표는 "지진공학회(지진), 충남대학교(유체해석), 한국표준과학연구원(테스트)과의 컨소시엄이 많은 도움이 됐다"며 "향후 가스관 뿐 아니라 송유관, 상수도관 등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청정엔지니어링은 지난 99년 12월 창업한 벤처기업으로 무 전원 가스안전자동차단 밸브외에도 정수 필터 샤워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자본금은 5억 1천 3백만원이다. 문의: 이메일 cjeng@cjeng.co.kr 전화 (042)335-4770~3

*NT마크란 신기술(NT)마크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 및 제품의 품질, 성능 및 제조공정을 평가해 우수한 기술 및 제품에 대해서 신기술 또는 제품에 신기술마크를 부여하는 것이다. 인증 이후에는 신기술 및 제품에 대하여 정부차원의 홍보, 판로, 자금 등이 지원된다.

<대덕넷 김영중기자>happynews@hellodd.com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