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BT 융합과제....1차분 10억원 이미 입금

대덕밸리 바이오인포메틱스 기업 엔솔테크(www.ensoltek.co.kr 대표 김해진)는 유무선 인터넷솔루션 벤처기업 에스아이(www.sikorea.co.kr 대표 신웅호)와 함께 30억규모의 IT-BT 융합과제를 수주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과제는 농업과학기술원이 추진하는 '농업생물자원의 생체정보활용 시스템 개발' 사업중 초고속 생체정보분석을 위한 PC 클러스터링 기술개발이다. 이과제는 앞으로 3년 동안 진행되며 1차분 10억원이 이미 입금됐다고 회사측 관계자는 밝혔다.

앤솔테크는 앞으로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용 고성능 클러스터시스템 구축 및 핵심기술 개발, 클러스터 관리에이전트 기술개발, 초고속 생체정보분석 SW병렬화기술 개발 등을 진행한다. 또한 농업생체정보 포털서비스 솔루션개발, 농업생체정보 표준화 및 해킹방지를 위한 보안체계 연구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공동 연구, 개발하게 된다.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국내 최초로 단일 클러스터 랙에 128개 PC가 블레이드 방식으로 장착되는 고성능 클러스터기반 농업생명 공학정보센터 서버 시스템이 구축되고 이를 기반으로 농업생체정보 포털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

이에따라 IT-BT 융합기술이 새로운 연구기반과 연계돼 전장 유전자정보분석, 단일염기다형성(SNP) 분석, 마이크로어레이 분석, 단백질 도메인분석, 단백질 구조분석 등 초고속생체정보분석에 응용돼 IT-BT 융합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엔솔테크 김해진 사장은 "이번 연구로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초고속 생물정보분석 기반기술을 확보, 국내 BT산업의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엔솔테크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IT관련 IT마크를 획득하고 발현유전자정보(EST) 자동화분석 및 펑션카달로그 자동생성 솔루션을 개발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바이오인포메틱스 전문이다.

에스아이는 인터넷 서베이시스템 패키지 SW개발, 실시간 온라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역시 IT마크를 획득했으며 정통부 출연과제인 '무선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전자우편 서비스'를 개발해 올해말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