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인등 90여명 연구인력...FBI등에 보안제품 납품

다림비전의 기술력은 국내보다 해외시장에 많이 알려져 있다. 현재 러시아에 70여명, 국내에 20여명의 개발진이 연구개발에 몰두, 디지털 비디오 압축에 관련 원천기술과 상업화 기술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특히 다림비전은 러시아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과감한 스톡옵션제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다림이 갖고 있는 기술과 상품들은 아래와같다.

◆ SPIDER: FBI, MS, 시스코등서 채택

FBI,는 물론 지난번 World Trading Center의 보안 장비가 다림의 SPIDER였으며 건물이 무너지는 최후까지 작동한 192개의 카메라의 녹화 디스크가 현재 FBI에서 검토되고 있다. 특히 까다롭기로 유명한 이스라엘의 국방/내무관련 주요 건물의 보안과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철 시스템을 갖고 있는 스페인 마드리드에 전 지하철 보안, 모니터링 네트웍이 다림의 SPIDER로 설치되고 있다. 이밖에 마이크로 소프트 , 시스코 등과 미국의 국방, 네트웍, 교육, 메디컬 회사에 다림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SPIDER는 2001 라스베가스 국제 보안장비 쇼에서 최우수 상을 받았다. 올해는 신형 SPIDER와 독립형 디지털 보안 VTR이 출시될 예정. 인터넷상에서 손쉽게 원격 제어, 비디오를 보는 서버와 전화선을 하는 비디오 전송장비도 새로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약 500세트가 일자 대만 중화 통신에 DSL과 함꼐 공급되기 시작햇고 일본 DOCOMO와 계약을 기다리고 있다.

MPEG 화상기술 압축분야

MPEG 화상기술 압축분야의 소프트웨어는 99년 미국 AV Multimedia 잡지 평가에서 최우수를 받았다. 현재 소니 방송용 편집기와 독일 파스트사 ( 미국 Pinnacle)사에 번들 상품으로 연간 십만불 이상의 로얄티를 받고 있다. 올해는 50만불 이상의 로얄티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이 제품은 비디오압축에 관련된 서적에 대부분이 언급되고 사용설명이 되어 있다. 또한 압축 보드인 MPEGATOR는 97년 미국 최고의 멀티미디어 잡지사인 PC MAGAZINE의 평가에서 전세계 최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으며 99년 유럽 최대 잡지에서 Editor's Choice를 탄 제품으로 수년동안 지속적인 매출을 하고 있다. 올해 출시하는 MPEGator 200은 새로운 DVD제작의 대명사로 시장에 자리 잡힐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터넷 전송기술

비디오 압축을 통해 개발한 인터넷 전송기술 분야의 비디오 서버인 NETGATOR는 한국의 KBS에서 세게 최초로 한 인터넷 열린 음악회를 가능하게 한 기술 제품으로 현재 전세계 인터넷 고화질비디오 방송기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미국의 TRANSDYNE사는 미국 뉴욕 등의 고속도록 원격장비로 이 장비를 선택해 미국 정부 과제를 계약했으며 금년도 주요사업으로 다림과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장비인 MV401은 지난 유럽 방송장비전에서 독일 최대 통신사인 Deuch Telecom에서 자체 채널에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 아프가니스탄 전쟁시 사용한 우리의 인터넷 전송기로 유명하다.

방송장비

KBS등에서 수십억을 들여 구매설치한 가상스튜디오를 수천만원대에 가능하도록 한 기술. 세계 최저가의 3차원 가상스튜디오 VS2000는 올해의 300만불 이상의 첫해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중국 17개 도시 순회 발표회를 시작으로 필리핀 1월 말, 2월 초 싱가폴, 인도 4월에는 미국에 세게 최대 방송장비쇼에 한국에서 최대 규모로 다림이 참가한다.

이 가상스투디오 기술 개발로 미국, 이스라엘, 프랑스에 이어 세게에서 5번째 이내의 기술 개발 보유국이 됐다. 또한 방송용 디지털 비디오 서버와 BDVR 로 명칭된 방송용 VTR은 금년부터 본격 매출을 기대, 디지털 위성 방송등의 방송 장비 시장에 본격 진출을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