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벤처기업들 10여종 선봬 ...철저한 특화로 독자 확보

대덕밸리에 '뉴스레터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

현재 대덕밸리 출연연구기관이나 벤처기업에서 제작, 배포되고 있는 이메일 뉴스레터는 줄잡아 10여종. '스팸'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에서도 뉴스레터는 대덕밸리에서 '유익한 정보 전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출연연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벤처기업 중에서는 바이오홀딩스, 흙살림, 아이피언, 아이티,에이스랩 등이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다.

대덕밸리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철저한 전문화와 특화된 콘텐츠, 독특한 DB를 갖춰 과학자들이나 기업인들로 부터 고정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뉴스레터가 이처럼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컴퓨터 활용능력이 어느지역보다 우수한 과학도시이고 이들 과학자 출신 벤처 기업인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통신 관련 한 벤처기업인은 "출연연이나 벤처기업에서 발송되는 뉴스레터들은 전문화되어있고 살아있는 소식이어서 애독하고 있다"면서 "최근의 기술동향과 시장동향을 파악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 ETRI, ITKP 등 3 종류 발행

출연기관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뉴스레터가 돋보인다. IT정보센터가 발행하는데 ITKP(IT Knowledge Portal), 주간기술동향, ETRI저널 등 3종의 뉴스레터가 매주 혹은 격월간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IT 분야의 최근 정보가 '수두룩'하다.

ITKP는 지난해 10월부터 발송되기 시작해 지금까지 31회가 발행되었으며 매주 금요일 받아볼 수 있다. 주간기술동향은 지난 1981년 국내 최초로 정보통신분야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한 전문동향지로 정보통신·방송분야의 기술·시장·정책 등의 최근 세계 동향을 조사 분석해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책자로 서비스되었으나 현재는 e메일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으며 매주 수요일 발행, 지금까지 1천45호가 발송되었다.

격월간으로 지금까지 94호가 발행된 ETRI저널은 정보통신분야의 연구논문을 수록한 영자학술논문지. 지난해 12월부터 e메일 발송을 시작했다.

현재 ITKP는 2만명, 주간기술동향은 9천여명, ETRI저널은 5천여명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ETRI에서 발행되는 이 3종의 뉴스레터를 받아보길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ITKP(www.itfind.or.kr)로 접속, 회원등록 시 등록양식에서 메일로 받아보고자 하는 정보지를 선택하면 된다.

◆ KISTI '해외과학기술동향정보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발행되는 뉴스레터는 '해외과학기술동향 정보지'. 과학기술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해외주재원을 통해 해외의 과학기술동향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책자 발행(3백70부)과 함께 푸쉬메일 서비스(1만5백명)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93년부터 오프라인 책자 발행을 시작해 95년 웹으로 DB를 구축하였으며 98년부터 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주간단위로 발행되며 현재 5백16호가 발행됐다.

웹서비스는 KISTI홈페이지(www.kisti.re.kr)을 통해 365일 24시간 언제나 검색이 가능하다. 푸쉬메일 서비스 신청은 KISTI홈페이지를 접속, 회원가입 후 해외과학기술동향 푸쉬메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바이오홀딩스 '바이오채널'

BT기술지주회사를 표방하는 대덕밸리 벤처기업 바이오홀딩스(www.bioholdings.co.kr, 대표 이상기)가 올해 초부터 e메일 형태로 발간하기 시작한 격주간지 형태의 바이오 정보지 '바이오채널'. 현재 바이오관련 벤처기업·연구소·대학·투자기관·언론사 등 1천여명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관련 세미나에 직접 참가해 현장중계 방식으로 기사를 게재하고 있으며 바이오소식, 연구동향, 기술보고서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흙살림 '흙살림신문'

대덕밸리 환경벤처기업 흙살림(www.heuk.or.kr, 대표 이태근)은 지난 91년 창립부터 오프라인 상에서 친환경농업신문 '흙살림신문'을 발행해 오고 있다. 직접 취재를 해 기사를 작성하거나 기타 신문 등에서의 기사를 스크랩해 제공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58호가 발행되었으며 농업인 등 회원 3천8백명에게 우편발송된다.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서비스하고 있다.

제공되는 주요 콘텐츠는 흙살림 회사소식,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 탐방기사, 기술정보, 농업정보, 친환경칼럼 등이다.

홈페이지상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아이피언 '아이피언 뉴스레터'

대덕밸리 인터넷 캐드 개발업체인 아이피언(www.ipean.com, 대표 박인학)은 지난해 10월부터 월간으로 자체 개발제품은 인터넷 기반 캐드 시스템인 '플로리안'과 관련한 홍보지 '아이피언 뉴스레터'를 발송하기 시작해 최근 8호째를 발간했다.

현재 약 2천여명에 발송되고 있으며 '플로리안' 사용에 관한 정보제공 및 아이피언 회사 홍보가 주요 콘텐츠다.

박인학 사장이 직접 편집을 맡을 정도로 애착을 갖고 발행하고 있는 이 뉴스레터에는 회사홍보 이외에 관련 기술정보도 소개되고 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티 '빛샘'

대덕밸리 코스닥등록 4호 업체인 아이티(www.it.co.kr, 대표 서승관)는 지난해 9월 사이버 사보인 '빛샘'을 창간하고 사내는 물론 관련 학계와 업계 1백여명에게 푸쉬메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주요 콘텐츠는 직원들의 글로 채워지고 있으며 직원간 커뮤니티 및 회사이미지 제고 등의 목적으로 발행되어 왔다.

아이티는 최근 중단 했다가 재발간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내 소식이외에 광통신관련 기술소식도 함께 실을 예정이다.

에이스랩 '사람사이 파란하늘'

대덕밸리 공기청정 전문벤처기업 에이스랩(www.acelab.co.kr, 대표 김광영)은 지난해 12월부터 매월 사이버사보인 '사람사이파란하늘'을 발간, 지금까지 4호가 발행됐다.

월간으로 발행되는 사이버 사보에는 에이스랩 직원들의 직장, 가족, 여행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비롯 생활정보, 아름다운 이야기, 특집코너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사이버사보는 사내 직원간 커뮤니티는 물론 고객에게 회사의 열린 공간을 제공하는 등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