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벤처기업들이 연이어 특허를 취득하고 등록했다. 실리콘웍스(대표 한대근)는 액정디스플레이 패널구동회로에 대한 특허를,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는 소형 실시간 모니터링 장치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지난 3일 공시를 통해 발표했다. 실리콘웍스의 특허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하는 일부 기능을 공통앰프가 수행하게 하는 것으로 디스플레이 구동회로의 면적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실리콘웍스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중·소형 디스플레이 장치에 적용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가 등록한 소형 실시간 모니터링 장치에 대한 특허는 DNA와 같은 생화학 시료를 연속적으로 반응시키면서 그 반응 생성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장치다.

이 특허는 모세관을 이용해 시료를 이동시키면서 유전자를 증폭시키고, 이 때 나오는 형광을 측정 유전자 증폭반응을 실시간으로 연속 모니터링 하는 방법으로 기존 시스템에 비해 초고속 반응으로 분석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소형화시킬 수 있고 샘플에 포함된 유전자를 연속적으로 분석하는데 유용한 장점이 있다. 바이오니아 관계자는 "소형이면서 빠른 결과 산출이 가능한 휴대형 현장진단용 유전자 분석장비 개발에 적용하여 상품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