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 통한 전자서명, 인증, 지불 가능
플러그인 없는 암호화 기능으로 보안성 유지

스마트기기(태블릿 PC, 스마트TV 등)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인터넷 전자거래가 가능해졌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케이사인(대표 최승락)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웹브라우저에서 인증, 전자서명 및 지불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채널(Smart Channel)'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현재 스마트기기의 웹브라우저에서는 인터넷 뱅킹과 쇼핑을 할 수 없다. 인터넷 전자거래에 필요한 보안 모듈이 주로 액티브엑스(Active-X) 등의 브라우저 플러그인 방식으로 구현돼 있지만 스마트기기의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스마트채널 기술의 핵심은 스마트기기에 보안모듈과 공인인증서를 설치하는 대신 인증, 지불, 전자서명 요청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지갑앱을 통해 그 요청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기나 브라우저의 종류와 상관없이 인터넷 뱅킹과 쇼핑이 가능하고, 플러그인 없이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의 암호화 기능이 제공돼 보안성이 유지된다. 신용카드 정보나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만 저장해 둔다면 그것을 스마트기기로 전송하거나 갱신해야 하는 불편이 없어지고, 각기 다른 스마트기기 플랫폼과 브라우저를 위한 보안모듈을 모두 개발할 필요도 없다.

한편 ETRI는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 지원 과제인 '모바일ID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스마트지갑 개발'을 통해 이번 기술을 개발했다.

◆용어 설명
엑티브엑스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Internet Explorer와 응용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방식 플러그인방식 : 일반 응용프로그램과 웹을 연결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기술 스마트지갑앱 :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