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특정 물질이 암세포 사멸시키는 현상 규명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서울대학교 의학바이오컨버젼스 글로벌프론티어사업 연구단(단장 김성훈)은 인체 내에 존재하는 'GRS'라는 물질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GRS는 정상세포 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주관하는 효소로만 알려져있었다. 하지만 연구진은 GRS를 정제해 암을 유발시킨 쥐에 투여한 결과 체내에 암세포가 발생하게 되면 이를 감지한 면역세포에서 GRS가 세포 밖으로 분비돼 암세포를 공격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알아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견이 면역기능과 전혀 관계가 없을 것으로 여겨지던 단백질 합성 효소들도 암과 같은 위험 요소가 발생했을 때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김성훈 교수는 "최근 자가 면역기능을 활용한 암 억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는데 GRS와 같이 세포내에 존재하는 자연 항암물질을 발굴하여 항암제로 개발하면 새로운 개념의 항암치료 방법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연구단은 현재 국내 제약사, 바이오벤쳐사들과 협력해 GRS를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항암제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암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물질들에 의해 자극된
대식세포(면역담당 세포중 하나)는 GRS를 세포 밖으로 배출해 주변의
암세포들을 특이적으로 파괴함으로서 암의 발생을 초기에 억제할 수 있다.
ⓒ2012 HelloD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