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길 교수팀, 세계 최고 재료분야 저널에 논문 게재

▲윤순길 충남대 교수 ⓒ2012 HelloDD.com
충남대학교(총장 정상철) 윤순길 교수팀이 제조가 간편한 투명 비휘발성 메모리 소자의 개발을 앞당겼다.

충남대는 윤 교수팀이 투명 비 휘발성 메모리 소자를 개발했으며 그 연구결과가 세계 최고의 재료분야 과학저널인 '어드밴스드 메터리얼(Advanced Materials)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윤 교수의 지도 하에 정현준 박사과정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전기가 끊어지면 정보가 지워지는 DRAM을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가 끊어지더라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인 Nano-Floating Gate memory 소자에 대한 연구다. 이번 논문에서 윤 교수팀은 복잡한 공정과 고온에서 제조되던 것을 상온에서 가능토록 해 투명 소자에 대한 제조 공정을 제시했으며 나아가 투명하면서도 유연성이 있는 메모리 소자 제작의 방향을 제시했다.

충남대 관계자는 "윤 교수팀은 지난 2010년 나노분야의 최고저널인 '나노레터(Nano Letters), 2011년에는 TiO2/ITO/CNT 나노구조체에 대한 내용이 '어드밴스드 메터리얼'에 게재됐었다"며 "또 다시 반도체 관련 내용이 우수 저널에 실렸다는 건 연구역량이 크게 향상됐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