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택 충남대 교수팀, 나노분야 전문저널에 논문 게재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임용택 교수 연구팀이 나노분야 세계 최고의 전문저널에 '외과적 암전이 진단 기술'에 관한 논문을 게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임 교수팀은 서울대 외과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외과적 수술을 이용한 암전이 진단 기술의 일종인 가칭 감시림프절(SLN : sentinel lymph node) 분석에서 사용되는 방사성 동위원소나 가시광선 염료를 근적외선(NIR) 영역에서 형광특성을 나타내는 생체친화성 광학영상 나노조영제로 대체할 수 있음을 소동물과 대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이 연구결과는 근적외선 의료영상기술이 실제 임상 의료 분야나 수술 과정에 곧 바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임용택 교수 연구팀(제1저자 노영욱 박사)의 연구 결과는 나노분야 세계최고 전문저널인 'ACS Nano'지에 게재됐다.(pubs.acs.org/doi/abs/10.1021/nn301949y). ACS Nano지는 논문인용 영향지수(IF : Impact Factor)가 10.774 로 나노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저널로 인정받고 있다.

임용택 교수는 지난 2003년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양자점 나노입자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나노입자를 이용한 'SLN mapping'에 관한 연구결과를 '네이쳐 바이오테크놀로지'에 개재했으며 지난해에는 '바이오메터리얼스(Biomaterials)에 생체친화성 소재를 이용한 신기술을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