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분야 우수성과 세계적 저널 소개 기회"

국내 연구진이 세계적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의 편집자문위원에 선임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은 11일 이명수 한의의료기술연구그룹 책임연구원이 영국의학저널(BMJ)의 편집자문위원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BMJ는 1840년에 처음 발간된 173년 전통의 세계적 의학저널로 2011년 기준 'Impact Factor(IF)가 14.1인 의료인들이 많이 참고하는 저널 중 하나다. BMJ 편집자문위원은 의료관련 저명한 연구자들 중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지역 편집위원들과 함께 BMJ의 각국 대사관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명수 박사는 통합의학, 보완대체의학과 근거중심의학 분야에서 270여 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기본 임기는 2년으로 이후 편집장에 의해 갱신된다. 앞으로 이명수 박사는 한의학 및 관련 학계에서 BMJ의 대표로 활동하며, 중요한 임상이나 정책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연구논문과 종설의 투고를 장려하고 투고된 논문을 심사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다른 국가들과 미국, 아시아 지역 임상편집장들의 지원을 받아 높은 영향력을 가진 연구를 발굴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명수 박사는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 분야에도 우수한 연구성과들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2년간 BMJ의 편집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의학 분야 우수한 논문을 BMJ에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용어해설  Impact Factor:자연과학·사회과학 분야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그 저널의 영향도를 뜻하며, 해당 저널의 피인용지수로 계산된다. 약어로 IF로 표시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