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연구자들과 기후변화·대기오염 등 환경문제 해결방안 논의

문길주 KIST 원장.
문길주 KIST 원장.
지난 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IUAPPA(국제대기환경보전단체연합회) 세계대회에서 문길주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원장이 IUAPPA  신임 회장에 취임했다. 신임 회장은 3년 간의 임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기후변화, 대기오염을 포함한 환경문제에 대해 학회 차원의 해결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문길주 원장은 20년 이상 환경 분야 연구에 매진한 연구자로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을 역임하고 '한국의 환경비전 2050'을 집필하는 등 환경 전문가로 역량을 인정받아왔다. 이번 IUAPPA 회장 임명은 그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진 것이다. 문 원장은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한국의 대기·환경 분야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한국의 연구성과를 국제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IUAPPA 세계대회는 3년마다 열리는 세계 규모의 국제대회로 올해 'Many Nations-One Atmosphere: Plotting the path to sustainability'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문제로부터 대기질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것인가를 집중 논의했다. 이 날 기조 강연을 맡은 문길주 원장은 글로벌 메가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대기환경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 아젠다의 해결을 위한 대형 협력 과제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다음 대회는 2016년에 한국(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16년 대회에서는 '초고령화', '에너지·환경', '도시화'의 세계적 트렌드 속에서 생태계와 보건, 대도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논의하게 될 예정이며, 전 세계 15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부산을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