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샘 힐 저/형선호 역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스타벅스가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달성한 이유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삼성이 세계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아는가? 이 기업의 CEO들이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 이들을 성공으로 이끈 요소 중 하나였

스타벅스가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달성한 이유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삼성이 세계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아는가?

이 기업의 CEO들이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 이들을 성공으로 이끈 요소 중 하나였을 것이다.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트렌드를 포착하고 그것이 성하게 될 시기에 대비해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잘 나가는' 기업들이 가진 특별한 능력이다.

'60 TREND 60 CHANCE'<샘 힐 저 /한국경제신문 간>는 이렇게 기업간의 경쟁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트렌드’를 주제로 삼은 책이다.

경제적・국제적 트렌드, 신기술 트렌드, 사회적 트렌드, 소비자 트렌드, 사업 트렌드, 일터 트렌드의 6개 분야에서 각각 10개씩의 트렌드를 이 책은 보여준다. 또한 각각의 트렌드를 규정하고 그것이 왜 일어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이 특별해 보이는 이유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 중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트렌드를 골라놓았다는 것 뿐만이 아니다. 이 트렌드를 이용하여 어떠한 사업을 버릴 수 있는지 즉, 어떻게 이 사회의 흐름을 수익적인 면에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회요소'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시의 거대화'라는 트렌드를 설명하는 부분을 보자.

대도시가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에서 런던과 같은 전형적인 거대도시는 2015년 정도에는 세상에서 가장 큰 20대 도시의 명단에 오르지도 못할 것이라는 것이 경제학자들의 분석이다. 그 대신 멕시코시티, 상파울루, 캘커타, 라고스, 톈진 등의 저개발국가 도시들이 현재의 대도시들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추세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는 선진국에서 훈련받는 전문직 종사자와 기술자를 수입해 거대도시의 성장에 필요한 기간시설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사업이 될 수 있다.

또한 도시기반 사업을 위해 선진국에서 옮겨간 이들이 본국과 같은 수준의 생활을 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트렌드' 뿐 아니라 거기에 얻을 수 있는 사업기회를 이 책은 함께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활용법 또한 친철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두 권 사두라고 권한다.(저자는 이것이 샴푸 마케팅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나는 자리에 앉아 끝까지 읽으면서, 독자와 독자의 회사에 가장 중요해 보이는 10~15가지 트렌드를 확인하고 조직의 팀원들과 함께 정리하고 토론하는 데 쓰라는 것이다. 두 번째 책은 시시때때로  꺼내보고 아이디어들이 머릿속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하고 또 그 아이디어를 적어놓을 용도의 책이다.

이제 경영을 이야기 할 때 그리고 성공을 이야기할 때 트렌드는 빼놓을 수 없는, 아니 빼놓아서는 안되는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내 삶에 찾아올  3번의 기회를 '60 TREND 60 CHANCE'를 통해  60번의 기회로 늘린 다는 것은 흥미롭지 않은가.

한편, 샘 힐은 경제전문지 〈포천〉이 격찬한 세계 최고의 트렌드 마케터로서, 경영진이 복잡한 전략적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돕는 '헬리오스 컨설팅 그룹'의 창업자다. '부즈앨런 해밀턴'의 파트너 겸 마케팅 책임자로 일했고, 세계 20위권의 국제적인 광고회사 DMB&B의 부회장을 지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월스트리트 저널〉〈포천〉〈LA타임스〉 등 전세계의 주요 간행물에 많은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래디컬 마케팅'과 '무한한 자산'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글. 대덕넷 박세미 = energy@hellodd.com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