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재테크 방법

짐 라이더라는 미국의 한 청년은 골프 대회의 공이 호수에 자주 빠지는 장면을 보고 공을 건져내어 다시 판매하기 시작해 현재 골프공을 회수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800만 달러에 이르는 수익을 올리고 있다. 제한된 사고방식에 속박당하고 있다면 다르게 생각하고 남들보다 더 많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우리들의 성공도 멀지 않다.

이번 주에는 재테크를 할 때 특정 연령대별로 사례를 분류해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20대에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이들도 요즘 재테크에 관심이 높은데 사실 재테크 투자는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하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방법에서 서툴거나 아직 때가 이르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길을 잘 못 드는 경우가 있는데, 20대에 사회초년생들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의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20대 사회 초년생들이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재테크의 방법을 위해 7가지의 재테크 노하우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월 소득의 50%를 저축하라.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을 절세형으로 가입, 차근차근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라. 급여이체나 신용카드 발급, 적금가입, 공과금납입 등 은행거래를 집중하면 우수고객, 인터넷뱅킹을 활용, 대출이율, 금리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세 번째는 뚜렷한 인생의 장기목표를 세우라는 것. 목표가 뚜렷한 사람은 저축계획을 세우고, 목표 없이 사는 사람은 지출만 늘어난다. 5년, 10년 단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현재의 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관리하라. 수입을 세전과 세후로 정리하고, 고정 지출과 현재 저축통장에 있는 돈, 대출금까지 체크, 현재 붓고 있는 적금과 보험 불입금, 만기액 등을 적어 저축 상품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비과세 상품과 세금우대 상품을 꼭 챙기고 상품 가입 전에 인터넷으로 '금리 사냥'은 필수 특히 금리가 은행보다 높은 상호저축은행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는 카드관리를 잘하는 것. 신용카드는 1~2개로 줄이는 것이 좋으며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지출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여섯 번째는 연말정산을 준비하라. 저축할 때 소득공제 상품에 가입하고 현금영수증을 항상 챙기는 습관이 중요하다.

일곱 번째는 노후대비 연금 상품을 시작하라. 지난 1997년 말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평생직장이란 개념 상실, 따라서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서는 신입사원 시절부터 노후대비 상품을 가입해 차근차근 준비할 필요가 있다.

30대 맞벌이 부부의 5가지 성공적인 재테크를 실천계획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재무목표를 세우자. 맞벌이 부부의 경우 일반적으로 출산비 및 육아비용, 자녀교육자금, 주택구입자금 등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고려, 가급적 빨리 종자돈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재테크의 목표는 부부가 함께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효과가 빠르다는 것이다. 부부가 함께 뜻을 모으면 재테크가 3배 이상 빨라진다는 말이 그 예이다.

세 번째, 부부의 급여 중 한 사람 분은 저축한다는 각오로 시작하라. 최소한 부부 월 소득 합계액의 40% 이상은 꾸준히 저축해야 한다.

네 번째, 부부소득은 부부 중 한 사람이 합산관리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부부가 각자 관리하게 되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기가 힘들고 지출통제 곤란, 부자들은 자신의 지출이 얼마인지 잘 알고 있다. 지출을 통제해 매월 저축액을 늘려나가기 위해서라도 서로 의논해 부부 중 한 사람이 관리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보너스는 목돈운영 상품으로 최대한 활용하라. 급여생활자의 경우 보너스야 말로 목돈마련의 지름길, 보너스는 받는 대로 추가세금 부담부분을 감안한 금액을 전액 예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비교적 안전하며 수익률이 높은 은행권의 특판 정기예금, 원금보장형 ELS, 상호저축은행의 정기예금 등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40대 직장인의 효과적인 재테크의 4가지 원칙이 있다.

첫 번째, 현재의 금융환경에서 목돈운영 방법을 고민하자. 최근의 국내 금융시장은 여러 가지 불안요인으로 자금을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지금의 목돈운용은 단기적으로는 유동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두 번째,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실적배당 상품도 고려해야 한다. 목돈을 마련 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 세금우대 적금이나 부금을 우선 고려할 수 있으나 은행권의 적금금리는 최저수준으로 떨어져 있고, 상호저축은행이나 제2금융권 등의 적금금리는 높으나 안전성에서 은행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제는 목돈마련의 방법으로 주식이나 채권 등을 이용한 실적배당형 간접투자상품을 적극 고려할 시기입니다. 적립식 펀드는 일반 적금과 같이 매월 일정금액을 적립해 나가는 상품으로 적은 금액으로 우량주식이나 채권을 시기별로 꾸준히 매입해 나감으로서 목돈 없이 투자를 할 수 있게 설계된 상품이다.

세 번째, 보험가입은 필수적이다. 돈을 모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위험관리를 위해 반드시 보장성 보험을 우선적으로 가입해 두는 것이 필요, 결혼 후에 가족이 구성되고 성장하는 시기에는 갑작스런 사고를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네 번째, 내 집 마련을 목표로 해야 한다. 매월 고정적인 소득이 있는 경우라면 저축해서 집값의 대부분을 확보한 후 장만하는 것도 좋지만 주택가격의 70%이상의 자금을 가지고 있다면 금리가 낮은 대출을 이용하여 내 집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방법이다.

이젠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후반부가 시작된다. 지루한 장마에 지치지 않도록 컨디션을 잘 관리하고 에너지를 잃지 않는 활기찬 6월의 후반부가 되길 바란다.

 

글 : 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