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노후준비 위한 효과적인 상품…원금 손실 고려·장기투자 해야

저성장, 장기불황, 저금리로 인해 많은 이들이 투자형 상품을 찾는 것이 요즘 재테크 시장의 대세다. 이런 투자형상품이 보험에도 있는데, 보험회사는 증권사와 같이 전문적인 펀드판매인들이 많지 않다보니 투자형 상품의 권유 및 판매에 많은 미숙한 점들이 있다. 먼저 보험회사의 대표적인 투자형 금융상품인 변액상품을 가입할 때 확인해야 할 것들을 알아본다. 
 
첫째, 판매사들의 수익률 과장이나 탈법적인 판매에 주의해야 한다. 불가능한 수익률을 제시한다거나 단기간 높은 수익률을 제시한다든지 하는 방법들은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 변액보험도 보험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약하면 손해를 본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모든 금융상품은 그 상품 자체의 효용성뿐만 아니라 상품이 판매되는 금융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장기간 소요되는 교육자금과 노후자금을 준비해야하는 금융환경에서는 변액보험이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변액보험은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듯이 보험기능, 투자기능, 은행기능이 통합된 퓨전형 상품이다. 사망 시에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료는 대부분 펀드와 같은 투자형상품에 투자된다. 필요시 해약환급금의 50% 이상을 중도인출해서 쓸 수 있다.

고령화와 인생 제2막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를 잡은 지 오래다. 은퇴 이후에 시작되는 소득 없이 길어지는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생활능력이 있는 기간 동안에 충분한 자산의 축적을 한다든지 노후생활에 부족함이 없을 만큼의 연금을 준비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생활비, 교육비, 주택비용 등으로 인해 충분한 수준의 노후준비를 하기가 만만치 않은 것 또한 현실이다. 공무원, 교직원, 군인 등과 같이 정년을 보장받는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 정년이후에도 연금을 통해 비교적 충분한 노후자금의 준비가 가능하지만 대다수의 비정년 직장생활과 자영업을 영위하고 있는 일반 서민들에게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저금리와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도록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바로 변액상품이다. 노후기간은 장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며 30~40대에게는 20~30년 후에나 시작된다. 이에  투자기간이 장기간이라는 점에 착안해 활용하면 변액연금은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보험상품이라 할 수 있다.

변액보험에는 장기 저축이라는 측면에서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 가입해야 한다.
 
첫째, 원금손실의 위험성을 고려한다. 원금손실의 위험은 두 가지다. 하나는 조기 해약 시 페널티로 인한 해약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은 경우이고 하나는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인한 수익률 하락으로 인한 경우다. 즉 보험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자신의 여력에 맞게 장기투자를 할 수 있을 때 변액보험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펀드변경 등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일정기간은 매입단가 평준화의 효과로 투자위험을 회피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금융시장변화에 따라 펀드변경(주식형, 채권형 등)을 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셋째, 반드시 장기투자 한다. 변액보험은 10년 이상을 보는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상품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장변화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손실을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돈이 필요해 중도에 해약할 경우 손실은 불가피 하다. 또한, 보험은 비과세라는 혜택이 있다. 점점 비과세 상품이 축소되는 현실에서 매우 유용한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비과세의 효과는 투자금액이 크고 다른 소득이 많을 경우 2~3%의 초과 수익을 확보해 주는 혜택도 있다.

넷째, 위험관리 방안으로 펀드 자동재배분을 활용한다. 변액보험은 주식형, 채권형, 해외펀드 등에 다양하게 투자가 가능하다. 가입초기에 설정된 펀드의 비율대로 6월~1년간씩 최초의 설정펀드 비율대로 재배분하는 방식으로 위험을 줄이면서 일정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섯째, 다양한 회사에서 판매하는 변액연금 보험을 비교 선택한다. 회사마다 판매하는 상품의 내용이 사뭇 다른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최저보증방법, 연금지급방법, 납입면제 방법 등이 많은 차이가 날수 있으므로 반드시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게 현명하게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마치 변액연금 보험을 단기 저축형 상품처럼 판매하거나 가입하는 이들이 종종 있는데 반드시 장기투자를 통한 노후자금을 만드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반 직장인들에게는 국가의 국민연금, 기업의 퇴직연금, 개인이 준비하는 개인연금을 통해 길어지는 노후기간과 저금리로 인한 노후자금 마련의 어려운 현실 속에서 장기투자를 통한 노후준비를 한다는 측면에서 변액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글 : 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