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주택종합 청약통장을 이용하라 :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기금 수탁은행인 농협,우리은행,기업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5군데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기존 청약상품과 달리 통장 하나로 공영주택과 민영주택에 모두 청약할 수 있으며 또한 미성년자와 무주택자, 유주택자 등 나이 제한없이 누구나 1인1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매달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납부하는 방식과, 1500만원까지 일시납부하는 2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가입일로부터 1년이 안 된 경우 2.5%의 금리를, 1년 이상 2년 미만은 3.5%의 금리를,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이면 연 4.5%의 금리를 주기 때문에 현 정기예금 금리 2%보다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급여이체, 카드사용, 대출활용등을 통한 주거래은행을 만들어 놓는 다면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송금 수수료 면제, 환전우대 할인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등을 이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세종시 부동산 시장의 경우 2지구 분양과 맞물려 소위 말하는 알짜 지구의 경우 주택종합 저축 통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금융상품입니다. 자녀분들에게 미리미리 가입을 시켜주는 것이 향후에 아주 유리한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아파트 당첨자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추첨제 60%, 가점제 40%의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추첨제야 운에 맡길 수밖에 없다지만 가점제의 경우는 가입기간,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등이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무주택기간은 1년에 2점 총 16점까지 인정(최대 33점), 부양가족수는 1명당 5점, 총 5명까지 인정(최대 25점), 가입기간은 1년에 1점, 총 최대 17년까지 인정(최대 17점) 주택청약저축 가점을 올리는 방법은 최대한 빨리 가입을 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활용하라 : 주택마련을 위해서는 담보대출은 90%이상이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한 은행에서만 거래를 하면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요즘 시중은행과 보험사들이 줄줄이 3%대 저금리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자신의 조건만 맞는다면 현재 1년 고정 금리는 3.01%, 3년~5년 고정 3.2~3.5%대, 10년고정 연3.75%대로 금리비교 후 갈아타기가 가능하죠.

특히 시중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후 갈아타기를 통하여 이자 부담을 줄이는 대환대출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은행에 자동이체, 급여이체, 신용카드 등을 활용하신다면 추가적인 금리혜택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들도 정확히 파악하여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처럼 저금리시대에 재테크를 위해서는 은행을 통한 저축이나 예금을 활용하시기 보다는 상기와 같이 좀더 스마트하게 은행을 이용할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도 효과적인 재테크의 수단이 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