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만약에 우리가 성공하고 싶다면, 특히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생각해 보고 고려해 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① 60세까지 벌수 있는 총 금액은 얼마인가 ? ② 자녀들의 대학까지의 필요한 교육자금은 얼마인가 ? ③ 자녀의 결혼자금은 얼마인가 ? ④ 나의 주택자금은 얼마나 필요한가 ?
⑤ 90세까지 생존한다면 30년동안 얼마의 생활자금이 필요한가 ? ⑥ 현재 다니는 직장은 언제까지 다니고 무슨 사업을 하고 싶은지? ⑦ 노후준비로 무엇이 있는지, 연금, 임대수익등 ⑧ 작지만 내가 봉사할수 있는 일이 어떤 것이 있는지 등 이런 부분들에 대한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런 고민이 끝나고 나면 다음과 같은 세칙들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첫째, 미션과 비전을 설정해야 합니다.

미션이란 삶에서 사랑과 행복을 추구하는 변하지 않는 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부자가 돼야 하는지, 어떤 부자가 될 것인지에 관한 변하지 않는 가치를 정립해야 해야 합니다. 이런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전략이 바로 비전입니다.
비전은 힘을 집중시켜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며, 전력을 다해 앞으로 나아갈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전은 바로 미래의 청사진입니다. 비전이 달성되어도 미션은 변하지 않지만 비전은 다시 새롭게 정해야 합니다.

둘째, 기간별로 구체적인 부자 목표를 구분해 보십시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자 목표를 단기, 중기, 장기로 표시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년 단위로 자산변동 사항을 개인적인 중요도에 따라 '매우 중요함' 부터 '중요하지 않음' 까지 순위를 매겨 관리해 보세요.

셋째, 자신의 인생주기에 따른 부자 목표를 정하십시오.

개인마다 각기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생의 주요사건과 연계된 목표를 찾아내보십시오.
또 그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면서 필요한 자금을 예상하고 그에 맞는 목표를 정해보십시오.

이런 부자들의 행동 습관을 따라 해보세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부자들은 저축과 투자를 함께 한다고 합니다.
그 어렵다는 의대에 들어가서 나중에 개업의가 되어 많은 돈을 번다면 의대라는 대상을 놓고 투자를 한 결과라 볼수 있습니다.
만약 투자를 하지 않고 경영학과에 들어가서 직장을 얻고 월급쟁이 생활을 한다면 이는 저축에 해당됩니다.

안정적인 대기업 보다는 위험을 무릅쓰고 힘들고 어려운 '의대'에 투자를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부자들은 금융자산을 통해 투자를 할때도 '몰빵'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7:3의 비율로 투자를 합니다. 아무리 성공 가능성이 높다 하더라도 여유자금의 7할 이상을 할애하여 투자하지 않습니다. 3할은 비상시를 위해서 안전자산에 저축해 두지요. 만약, 성공가능성이 낮지만 성공함에 따라 매우 높은 수익이 예상되는 투자안이 있을 경우라면 여유자금의 3할만을 투자합니다.
실패한다 해도 3할만을 잃어버리고 나머지 7할은 그대로 안전자산에 포함돼 있으므로 또다른 사업을 구상하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3할은 위험자산인 투자이고, 나머지 7할은 안전자산인 저축인 셈입니다.

부자들이 실패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처럼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과 금융자산의 비율도 적절하게 배율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배경이라고 합니다.

보통사람들이 실패하고 잘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100% '몰빵'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전적으로 성공가능성만 믿고 100%를 투자합니다.
때문에 투자에 실패한다면 다시 소생할수 있는 여력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성공 확신이 있다 하더라도도 성공한 부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의 원칙처럼 7:3의 법칙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