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연, 23일 제13대 원장 취임식 가져

권동일 표준연 신임 원장이 취임식을 갖고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권동일 표준연 신임 원장이 취임식을 갖고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표준연은 그동안 국가과학기술 발전의 토대를 제공하고 우리나라 주력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앞으로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표준연을 목표로 차세대 미래 측정과학기술 선점을 위한 정책 기획력을 강화하겠다."

권동일 신임 원장은 기관 비전으로 '미래 측정과학기술 선점'에 방점을 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제13대 수장인 권동일 신임 원장 취임식이 23일 오후 2시 행정동 대강당에서 열렸다.

취임식에 앞서 권 원장은 "첫 직장이 표준연이었는데 고향에 온 느낌"이라는 말로 지난 시간을 잠시 돌아봤다.

그는 "표준연은 중화학공업, 반도체, 조선, 항공, 자동차 등 국내 핵심산업 제품의 품질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이는데 중심역할을 해 왔고 국가측정표준 품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데 기여했다"면서 다섯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권 원장은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KRISS'를 목표로  ▲세계 최고 측정기술 선도를 위한 전략적 창의 연구 강화 ▲사회 이슈 대응 측정 기술 인프라 구축 ▲측정기술 서비스 체계화 및 사업화 추진 ▲차세대 미래 측정과학기술 선점을 위한 정책 기획력 강화 ▲조직 문화 개선 및 우수연구 창출 지원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끝으로 그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듯이 미래도 스스로 준비하는 자를 도울 것"이라면서 "현재 처한 상황이 다소 어렵고 난관이 있더라도 함께 준비하고 아름다운 꿈을 꾸면서 현실로 이루자"고 말했다.

한편 권 신임 원장의 임기는 취임식이 열린 23일부터 3년이다.

다음은 권동일 원장의 취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표준 가족여러분!

저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 13대 원장으로 취임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가 이렇게 영광스러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여기 계신 표준가족 여러분과 KRISS를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소중한 분들의 성원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오늘 바쁘신 가운데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외부 귀빈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KRISS가 1975년에 설립되었으니 벌써 40여년이 지났습니다. 백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세계 각국의 국가표준기관에 비해 짧은 역사이지만, 그동안 KRISS는 내부역량 강화와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표준기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세계적인 국가측정표준 대표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동안 KRISS는 참으로 많은 것을 이루었습니다. 아울러 많은 변화를 겪기도 했습니다. 정부 출연연구기관 중 가장 먼저 대덕연구단지에 둥지를 틀었을 때, 이곳은 그야말로 논과 밭 그리고 야산 외에는 아무 것도 없었던 불모지나 다름없었습니다. 이런 곳을 우리 선배님들과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의 피와 땀으로 오늘 날 자랑스러운 연구소로 변모시켰습니다.

KRISS는 국가과학기술 발전의 토대를 제공하였으며 중화학공업, 반도체, 조선, 항공, 자동차 등 우리나라의 주력산업 제품의 품질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교정시험서비스의 제공,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을 통하여 우리나라 산업의 국가측정표준 품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우리 선배님들이 이룩해 놓은 명성에 흠이 가지 않도록 여러분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표준가족 여러분은 물론 국가가 자랑스러워하는 연구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미래(Future)로 세계(Global)로 나아가는 KRISS'라는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세계최고 측정기술 선도를 위한 전략적 창의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산업의 기술수요, 국가정책, 파급력을 반영하여 연구예산을 운영하고, 질적 성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틀을 깨는 유연한 사고를 위해 Open Innovation System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외부 전문가들과의 폭넓은 교류는 도전적이며 혁신적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학 및 공학 기반의 글로벌 표준 주도를 위한 국제기구 전문가 활동도 적극 장려하겠습니다.

둘째, 사회 이슈 대응을 위한 측정기술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환경, 안전 진단 등 공공시설 규제에 쓰이는 측정 시험 평가와 관련된 법과 제도, 인프라를 개선하여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식품, 의료, 보건 등 국민 체감효과가 큰 사회 이슈에 대하여 사회문제 해결형 과제를 추진하여 신뢰할 수 있는 측정기반의 과학기술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사회안전, 환경 분야 연구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 안심 측정기술'을 체계화 하겠습니다.

셋째, 측정기술 서비스를 체계화하고 사업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중소/중견 기업의 측정기술에 대한 지원 요구에 맞춰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현장의 필요 사항과 개발 범위에 대해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가능성을 검토해 선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산학연이 신뢰하고 사용 가능한 참조표준 데이터를 보급하겠습니다. '현장 적용 가능한 정밀 측정 기술'을 목표로 측정기술 상품화 단계를 지원하는 등 KRISS의 선진 측정기술을 기반으로 한 연구개발서비스업 창업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넷째, 차세대 미래 측정과학기술 선점을 위한 정책 기획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국가 측정과학, 측정표준 정책 기능 강화를 통해 정부 차원의 측정기술 정책 Think Tank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미래 신수요 조사 예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대형 국가 중점 연구사업 기획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미래 측정기술의 핵심 분야를 발굴하여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가 행복한 연구기관 KRISS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진심으로 마음을 열고 여러분들의 말에 귀 기울이며 문제도 함께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측정관련 우수 그룹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우수그룹 출신의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고 지속적으로 정착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진취적인 연구를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고, 서로 존중하는 조직문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표준 가족 여러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였습니다. 미래도 스스로 준비하는 자를 도울 것입니다. 우리가 처한 현실이 다소 어렵고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함께 준비하고 함께 아름다운 꿈을 꾸어 현실로 이루고자 합니다. 저는 표준 가족 여러분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표준 가족 여러분의 안녕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6월 23일    원장 권  동  일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