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올해 마지막 사이언스투어 진행…에너지연·ETRI·생명연 탐방
과학 꿈나무들 대덕 둘러보며 영감 얻어 '작품 발표'

매 코너 참자가들의 질문이 끊이질 않는다. <사진=윤병철 기자>
매 코너 참자가들의 질문이 끊이질 않는다. <사진=윤병철 기자>
"투명인간이 가능한가요?"(초등학생 A)

"빛의 굴절율과 반대방향으로 반사하는 메타물질을 쓰면 되요."(과학자)

"그렇지만 위장은 해도 열은 숨길 수 없겠네요."(초등학생 B)

"맞아요! 빛은 숨겨도 열은 숨기기 어렵죠. 여러분들이 어른보다 낫네요."(과학자)

어린이들의 열띤 질문 공세로 과학자는 모처럼 지적유희를 즐겼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김차동)은 17일 전국에서 찾아 온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맛있는 과학, 과학 레시피' 주제로 '2016 대덕 사이언스투어 12회차'를 열었다.

사이언스투어는 대덕특구의 생생한 과학기술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이미 알만한 학부모 사이에선 평일에도 학교수업 대신 '체험수업'으로 찾아올 만큼 인기가 높다. 

서울과 경남 진주, 세종 등 먼길을 온 학생들도 부모님과 함께 참가했다.

투어단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이기우)과 ETRI(원장 이상훈),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장규태) 등을 찾아 과학자들의 연구환경을 보여주며 직접 과학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실제 연구소 와보니 "와! 과학 실감나네~"

참가자들이 정부출연연구소들의 다양한 연구현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윤병철 기자>
참가자들이 정부출연연구소들의 다양한 연구현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윤병철 기자>
사이언스투어는 에너지연 방문으로 시작했다. 에너지연은 기후변화에 대비해 화력연료를 대체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연구개발하는 곳. 전통적인 에너지원을 극복할 차세대 에너지원들이 소개됐다.

비교적 어려운 용어가 나오는 에너지퀴즈를 나오는대로 맞추는 어린이들에게서 평소 과학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사람이 살아보며 연구하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과학자들의 연구가 실생활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어 학생들에게 큰 자극을 줬다.

"에너지절약에 대해 많이 들었지만 별 생각은 없었는데, 오늘 와서 보니 진짜 실감이 들었어요. 에너지절약이 쉽지 않은 것 같아요."(김건우 대전샘머리초 4학년)

ETRI는 인공지능과 IOT, 사물인터넷 등 대부분의 미래기술들이 연구되는 곳. 학생들은 홍보관에서 '실감형 학습 시스템'과 '인터렉티브 진료가능 TV', '컴퓨터 그래픽' 등 최신의 전자통신 기술들을 살펴보며 감탄을 쏟아냈다.

"평소 현란한 영화 장면들을 보면서 어떻게 찍었나 궁금했었는데, 그것이 다 컴퓨터 그래픽이었다니 놀랐어요. 그리고 학교수업에도 오늘 본 기술들이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어요."(류도훈 서울 개봉초 6학년)

생명연에서 학생들은 재미있게 만든 홍보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실험동물 지원센터로 향했다.인간을 대신해 각종 실험에 쓰이는 연구용 쥐들을 이리저리 살펴보는 어린이들의 눈매가 진지했다.
  
"앞으로는 사람의 임상실험을 늘리고, 동물실험은 최소화 했으면 좋겠어요. 갖혀있는 쥐들을 보니 마음이 안 좋아요."(방환서 서울 도봉초 6학년)

◆품어왔던 자연계 호기심, 과학자 만나 '봇물'

과학자와의 런치토크 시간, 질문이 이어져 예정시간을 훌쩍 넘겼다. <사진=윤병철 기자>
과학자와의 런치토크 시간, 질문이 이어져 예정시간을 훌쩍 넘겼다. <사진=윤병철 기자>
점심시간에는 과학자와의 런치토크 시간이 마련됐다. 학생들은 그동안 품고있던 각종 질문들을 쏟아냈다. 

"인간게놈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나요?"

"영화 인터스텔라처럼 동면 시스템이 가능한가요?"

"우주 끝으로 가면 뭐가 나와요?"

참가 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과학자 앞에서 입이 급해졌다.

박용기 박사(표준연)와 김승호 박사(생명연)는 아이들의 다양한 질문에 일일이 답을 했다.

"모든 호기심의 끝에는 과학이 있어요. 아이가 아무리 이상한 질문이라도 많이 하도록 부모님께 그 점을 당부드립니다."(박용기 박사)

대덕에서 받은 영감, 적정기술 스피치로 '발산'

참가자들이 적정기술을 발표하고, 치열한 질답을 주고 받았다. <사진=윤병철 기자>
참가자들이 적정기술을 발표하고, 치열한 질답을 주고 받았다. <사진=윤병철 기자>
투어의 마지막 시간으로 '적정기술 스피치 대회'가 열렸다. 적정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생태형 기술. 대표적으로 수질이 나쁜 물을 바로 필터로 정화해마실 수 있도록 한 라이프스트로(LifeStraw)와 전기 없이 낮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항아리 냉장고(Pot-in-Pot Cooler) 등이 소개됐다.

이날 서로 처음 만난 학생들은 조를 짜 저마다의 상상력을 쏟아냈고, 그럴듯하게 아이디어를 표현했다. 수십명의 청중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자신있게 발표하고, 여러 질문에도 당당하게 답했다.

아이의 투어를 위해 서울에서 온 학부모들은 대전의 과학자산을 부러워했다.

"대전은 서울보다 과학적인 기회가 참 많잖아요. 멀긴한데 이렇게 애가 좋아하는 걸 보면, 다음에도 이런 투어에 또 올거예요."(서울 거주 학부모)

"세종이라도 비교적 멀지 않게 올 수 있어요. 그래서 자주 오는데, 어느 날 아이들 생각이 쑥 자란 걸 느낍니다. 과학에 익숙해지는 것 같아요."(세종 거주 학부모)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주최의 대덕특구 탐방 프로그램 '사이언스 투어' 는 매회 만석으로 12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대덕특구의 역할과 위상을 전국은 물론 해외 인사들에게도 알려졌다.

투어의 사진과 기록은 사이언스투어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대덕투어를 다녀와서...어은초 4학년 이채영 

  사이언스 투어에 가는 날, 날씨도 상쾌하고 친한 친구들과 함께 해서 기분이 더 좋았다.버스를 타고 첫 번째 코스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 갔다. 에너지는 무엇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라는 사실과 화석 에너지는 한번 사용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지만 신생에너지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신생에너지 종류에는 태양광 에너지, 태양열 에너지, 풍력 에너지, 수력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지열 에너지, 해양 에너지, 폐기물 에너지, 수소 에너지, 연료 에너지, 석탄액화 에너지·가스화 등 종류가 많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하고 사람과 동물들이 병이 생기고 사망하거나 북극, 남극 등 추운 지역의 빙하가 녹아서 그곳에 살고 있는 북극곰, 펭귄 등이 살 곳이 없어지고 해수면의 상승 원인도 알게 되었다. 태양광 에너지로 전기를 만들고  수소 에너지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연료를 만드는 것을 보았다. 

다음 코스는 과학자 런치 토크였다. 두 분의 박사님께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서 맛있는 식사를 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세 번째 코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갔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영화 만드는 것을 보았고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잘 안 들리는 분들을 위해 만든 머리로도 들을 수 있고 귀로도 들을 수 있는 전화기를 체험했다.
우리 할아버지도 잘 안 들리시는데 추천해 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
3D 영상도 보았고 유아 장난감을 두면 입체감적으로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컴퓨터가 설명해서 너무 신기했다.

마지막 코스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갔다. 5총사가 병에 걸린 사람들을 식물의 뿌리로 해독제를 만들어 치료하는 재미있는 동영상을 보았다. 실험용 쥐들이 있는 곳을 가보았다. 귀엽기도 하고 불쌍하기도 했다.

집결장소로 되돌아와 적정기술 스피치 대회를 모둠별로 했다. 친한 친구들이어서 인지 의견이 잘 맞아서 좋았다. 주위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골판지 박스로 서랍과 바퀴, 분리형 손잡이가 있는 책가방을 만들어 등교할 때 끌고 가서 학교에선 손잡이를 분리하여 책상 다리로 만들어 사용하는 실용적인 물품을 생각해 냈다.
 
우리는 이름을 help moving desk 라 이름을 짓고 아프리카 아이들을 위해 사용하면 좋겠다고 이야기 했다. 많은 새롭고 신기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과학이 점점 더 재미있어 지는 즐겁고 알찬 시간이었다.

12회차를 끝으로 2016 대덕 사이언스투어는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사진=윤병철 기자>
12회차를 끝으로 2016 대덕 사이언스투어는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사진=윤병철 기자>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