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7일 요르단서 요르단 연구·용원자로 준공식···기초과학·신물질 개발에 활용

요르단 원자로 외부 모습. <사진=원자력연 제공>
우리나라 첫 원자로 수출인 요르단 연구용원자로가 성공리에 준공됐다. 2010년 사업에 착수한 지 6년 만의 성과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은 우리나라 원자력 역사 50년 최초 일괄 수출인 요르단 연구용원자로(JRTR)가 핵연료 장전 후 6개월간의 성능시험을 마치고 7일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하니 물키 요르단 총리, 칼레드 토칸 요르단 원자력위원회 위원장, 최양희 미래부 장관, 김종경 원장, 이범연 주요르단 대사를 비롯해 원자력연 및 대우건설 실무자들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JRTR은 원자력연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2009년 12월 수출에 성공(1억6000만 달러 규모)하고 2010년 6월 사업에 착수해 6년여에 걸쳐 진행된 사업이다.

요르단 북부 이르비드에 위치한 요르단 과학기술대학교에 5MW 규모의 연구용원자로와 원자로 건물, 동위원소 생산시설, 행정동 등을 건설하고 운영요원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까지 완료했다.

요르단은 이번 JRTR 준공을 계기로 중성자를 이용한 기초과학 연구와 신물질 개발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돼 기술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으며, 의료용으로 생산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요르단 내 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JRTR의 설계, 제작, 건설, 시운전 경험을 기반으로 연구용 원자로 신규 건설과 성능 개선 사업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자로실 내부 수조 상부 모습. <사진=원자력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