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 교재 개발 착수

KIRD(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조성찬)는 다음달부터 3차년도 우주산업체 교육인 '우주산업체 CoP(Community of Practice) 프로그램'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우주산업체 CoP 프로그램은 학습을 목적으로 개인이 자발적 구성한 집단을 말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소그룹별로 자발적 학습주제 선정과 활동을 전개해 학습자 주도형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KIRD는 소그룹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KIRD는 온라인 교육콘텐츠와 함께 오프라인 교재 개발에 착수한다. 이번에 개발하는 교재에는 사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안과 학습가이드를 포함할 예정이다.

조성찬 원장은 "전 세계우주개발 시장은 이제 치열한 경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우주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양질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진행된 2차년도 우주산업체 교육에서 위성체, 발사체, 위성활용 등 우주개발 주요 분야 12개 교육과정을 마련해 지난 1년간 총 19회 운영했다. 이번 교육사업을 진행하면서 우주산업체 연구개발 인력의 약 10%에 해당하는 186명이 교육 혜택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3차년도 우주산업체 교육은 다음달부터 2018년 6월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KIRD 홈페이지(www.kird.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