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필 UNIST 교수, 미국화학회 '저널 스타' 선정

'나노 레터스' 저널에 최근 5년간 논문 저자 11인으로
조재필 교수.<사진=UNIST 제공>조재필 교수.<사진=UNIST 제공>
조재필 UNIST 교수가 미국화학회 '저널 스타'에 이름을 올렸다. 

UNIST(총장 정무영)는 조재필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가 미국화학회(ACS) 재료과학·공학 분야 '저널 스타(Journal Stars)'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미국화학회는 미국 과학단체로 화학 분야 학자들이 모여 만든 협회다. 순수 화학뿐 아니라 응용화학·화학공학·나노공학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며, 규모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번에 선정한 저널 스타는 나노기술 분야 국제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최근 5년간 발표한 논문수를 기준으로 삼았다. 

조 교수 외에도 이 쿠이(Yi Cui) 스탠퍼드대 교수와 왕종린(Zhong Lin Wang) 조지아텍 교수, 최장욱 KAIST 교수 등 11명의 재료과학·공학자들이 이름을 올렸다. 
 
조 교수는 이차전지 분야에서 세계적인 흐름을 주도하는 연구자로 손꼽힌다. 지금까지 280여편의 학술지 논문을 게재했고, 200여건의 특허를 등록 및 출원했다. 지난 5년간 나노 레터스에 게재한 논문은 총 17편이다. 

그는 "미국화학회에서 자신 있게 내놓는 학술지에 좋은 연구를 많이 보고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로 받아들인다"며 "이차전지 연구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가 하나 더 쌓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 교수는 지난해 '세계 상위 1% 연구자'와 미국 MSE 서플라이즈에서 발표한 '세계 재료화학·공학자 300인'에도 선정된 바 있다.
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