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만으로도 우을증을 치유하는 시대가 올 수 있을까요? 한국경제에서는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장으로 선출된 장진우 연세대 의대 교수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뇌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뇌 기능 교정을 위한 수술 치료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우울증 수술 치료나 치매 수술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치료와 함께 인공 시각이나 청각을 만들겠다는 그의 시도가 어떠한 변화를 이끌지 기대가 됩니다.

탈원전 정책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비판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와 한국경제에는 원전굴기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의 움직임과 한국의 극단적 탈원전 의사결정에 대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이 밖에 일회용카메라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스큐류바에 대한 매일경제 기사 등이 주목됩니다.

대덕넷이 선정한 오늘의 주요 뉴스와 일정을 전해 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일정 제114회 한림원탁토론회 - 새롭게 도입되는 과학기술혁신본부에 바란다!

◆ 오늘의 주요 뉴스

1. [한국경제]장진우 교수 "수술로 우울증 치유하는 시대 열 것"
지난 6월 말 난치성 뇌 질환을 연구하는 의사, 과학자 모임인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된 장진우 연세대 의대 신경외과학교실 교수(58·사진)는 “뇌 기능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소를 세우는 것이 목표”라며 이렇게 말했다. 

2. [중앙일보]1000조원 원전 시장 1위 노리는 중국···한국은 손 놓나
중국은 지난해 케냐·이집트와 자국 3세대 원전 ‘화룽 1호’ 수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해외 진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중국핵공업집단공사(CNCC)가 파키스탄에 지은 원전 차스마 3호기는 이미 가동을 시작했고, 4호기도 완공을 앞두고 있다.

3. [한국경제]청와대 탈원전 논리가 이거였나
아무리 대선공약이라지만 문재인 정부가 탈(脫)원전에 이토록 에너지를 소모하는 이유가 뭘까. 탈원전 공론화도 아니고 멀쩡히 건설 중인 신고리 5, 6호기 중단 문제로 직행하는 극단적 의사결정은 또 어떻게 나온 것인가.

4. [동아일보]경량화-성능 안정화···'한국형발사체' 우주 향한 꿈 순항 
한국형발사체는 3단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지상에서 발사체를 쏘아 올리는 핵심 요소인 1단 로켓은 75t급 액체로켓 엔진 4개를 묶어서 사용한다. 시험발사체는 여기에 들어가는 75t급 액체로켓 1개를 쏘아 올려 비행 중 성능과 기술 안정성 등을 검증하는 중간 점검 과정이다. 

5. [매일경제]북방경제협력위원회와 유라시아 新질서
문재인 대통령이 9월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 주빈 자격으로 참석한다.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이달 말 공식 출범할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부총리급 위원장으로 내정된 송영길 의원은 지난주 극동개발 전권을 쥔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를 면담한 데 이어 다음달 초에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을 만날 예정이다. 

6. [매일경제]딴짓하던 청춘들 '불편한 앱'으로 대박
'망해도 상관없다'며 시작한 프로젝트이지만 개발 과정은 치열했다. 일회용 필름카메라의 색감을 확인하기 위해 수천 장의 사진을 찍고 현상했다. 사진작가와 전문가들에게 일일이 피드백을 받았다. 원본 사진 위에 필터를 덧씌운 다른 카메라·보정 앱과는 달리 원본을 색상별로 분해해 노출·광원 등을 무작위로 적용해 다시 합치는 과정을 거쳐 '더 필름 같은' 사진을 만든다. 필름 감는 소리와 플래시를 켰을 때 들리는 고음까지 완벽하게 재현했다. 

7. [중앙일보] 애니의 본고장 일본 콧대 꺾은 고교생 5총사
한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애니메이션 ‘날아라 호빵맨’의 작가 야나세 다카시(1919~2013)의 고향 일본 고치(高知)현의 고치시에서는 해마다 만화 대회가 열린다. 만화가·애니메이터를 꿈꾸는 일본 전역의 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대회인 고교 만화 선수권 대회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