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과학통신] '핵폐기물 보관 어디에···日, '처리장 지도' 만든다

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월 2회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1. 핵폐기물처리장 조사대상 지도 공표 공표용 사이트

일본 경제산업성은 미래의 핵폐기물처리장 선정을 위한 전국지도 '과학적 특성 맵'을 공표했습니다. ▲바람직한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 ▲바람직하지 않은 특성이 있다고 추정되는 지역 등 전국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선정절차로는 지방자치제로부터의 응모 또는 국가가 지방자치제로 조사를 의뢰해 문헌조사, 개요조사, 정밀조사 3단계를 실시하려고 합니다.
 

2. 원자력이용에 관한 기본적 사고방식 개요, 본문

일본 원자력위원회는 '원자력이용에 관한 기본적 사고방식'을 결정·공표했습니다.

원자력의 평화이용, 국민이해의 심화, 인재육성, 연구개발 등을 지향하는 방향과 기본을 분야별 관점에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원자력을 둘러싼 환경변화, 원자력관련기관 등에 내재하는 본질적인 과제, 원자력이용의 기본목표, 중점적 대처와 그 방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점적 대처와 그 방향성은 하단과 같습니다.
▲ '제로리스크는 없다'라는 인식 하에서의 부단한 안전성 향상
▲ 지구온난화 문제나 국민생활·경제로의 영향을 감안한 원자력에너지이용의 기본방향
▲ 국제조류를 감안한 국내외에서의 대처
▲ 평화이용과 핵비확산·핵안보 보장
▲ 원자력이용의 전제가 되는 국민으로부터의 신뢰회복
▲ 폐지조치 및 방사성폐기물로의 대응
▲ 방사선·방사성동위원소의 이용 전개 
▲ 원자력이용의 기반 강화
 

3. 문부과학백서 공표 개요

문부과학성은, 2016년도 문부과학백서를 공표했습니다.

제1부에서는 '2020년 동경올림픽·패럴림픽 경기대회'를 향한 대처 등을 소개하면서, 특집으로 '아이들 미래를 키우는 풍부한 체험 활동의 충실'을 올렸습니다. 제2부에서는 문교·과학기술정책 동향과 전개로 연차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
김지영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