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자연사박물관·몽골교육대학교와 MOU 체결···젊은 과학자 초청연수 등 지원도 

국립중앙과학관은 몽골국립자연사박물관은 지난 25일 생명자원정보DB 전수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국립중앙과학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은 몽골국립자연사박물관은 지난 25일 생명자원정보DB 전수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국립중앙과학관 제공>
중앙과학관이 '생명자원정보DB' 기술을 몽골에 전수한다.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양성광)은 지난 25일 몽골국립자연사박물관·몽골국립교육대학교와 생명자원정보DB 공동이용, 서비스 및 운영 노하우 기술이전, 젊은 과학자 초청연수 지원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몽골은 현재 생명자원 데이터베이스(DB)가 구축돼 있지 않고 관련 기술도 부족해 생명자원정보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기술 전수하는 생명자원DB는 중앙과학관이 지난 10년 이상 몽골 등 국내·외 주요지역에 대한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로 1만여종에 200만건의 자료가 수록돼 있다. 

중앙과학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국의 생명자원정보를 활용한 한-몽 전자도감을 발간하는 등 관련분야 젊은 과학자연수 등 몽골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양성광 관장은 "이번 협약이 한국과 몽골의 대표적인 생명자원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생명자원정보 공유와 활용체계를 구축해 양 국가의 생명자원연구가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