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소형위성 시대 "기후 관측부터 우주 탐사까지"

[COSPAR 2017]우주 전문가들, 다양한 소형위성 활용 연구 소개
"과학공동체와 기존 우주 산업계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직시해야 합니다. 작은 변화는 시작됐으며, 이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Alan Title 스탠퍼드-록히드 우주 연구소 박사)

"지구 자기권과 전리층을 이어주는 버켈랜드 전류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소형위성을 활용해 다각도에서 자기폭풍을 관측하면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Li Lei 중국국립과학우주센터 박사)

우주개발에서 변화가 시작됐다. 소형위성을 활용해 미국, 중국, 일본 등 우주 강국에서는 행성 탐사, 지구 관측, 태양우주환경, 천체물리 등 다양한 과학적 탐구와 응용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제주서 열린 'COSPAR(국제우주과학위원회)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소형위성이 이끄는 변화에 대해 강조하며 국제 협력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 중 일부분을 화보로 담았다.

'COSPAR 2017'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우주 전문가들이 모여 소형위성과 거대과학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강민구 기자>'COSPAR 2017'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우주 전문가들이 모여 소형위성과 거대과학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강민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