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소시오 테크 10대 전망' 보고서 발간

4차 산업혁명 시대 설계 위해 고려해야 할 10대 이슈 선정
Socio-Tech 10대 전망 보고서 표지.<사진=ETRI 제공>Socio-Tech 10대 전망 보고서 표지.<사진=ETRI 제공>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는 기술과 사회의 접점에서 발생할 주요 이슈를 선정해 심층 분석한 '소시오 테크(Socio-Tech) 10대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사회가 만드는 갈등의 본질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미래 설계를 위해 기업과 국가, 그리고 개인의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10대 이슈가 선정됐다.

선정된 10대 이슈는 ▲인공지능의 민주화 ▲혁신의 속도와 다양성 ▲산업의 디지털화 ▲디지털 경제의 풍요와 결핍 ▲기술을 소유한 개인의 권력 확대 ▲탈진실의 위험 ▲사이버보안과 국가안보 ▲기술계급 사회의 출현 ▲생산과 경험의 시대 ▲기계는 인간과 소통하는 대상 등이다.

보고서 주저자인 ETRI 산업전략연구그룹 이승민 박사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앞으로 도래할 미래는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미래를 잘 준비하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다른 미래가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ETRI는 지난 2013년부터 '에코사이트'라는 이름으로 미래전망 관련 보고서를 발간 중이다. 이번 보고서는 '에코사이트 2017'이란 이름으로 사회와 기술간 접점 이슈를 다루고 있다.
정정은 인턴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