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스마트폰 통해 손쉽게 VR 콘텐츠 만든다

ETRI, 스마트폰용 360도 VR 콘텐츠 제작 기술 YouVR 개발 및 상용화
김규현 대표 "VR 대중화 위해 더 많은 제품 선보이겠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는 가상현실 솔루션 제공회사 넥스트이온(대표 김규현)과 함께 모바일환경에서 전용 하드웨어 없이 360도 VR 콘텐츠 제작 가능한 유브이알(YouVR)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전 360도 VR 콘텐츠 제작은 여러 대의 카메라를 정밀하게 결합시키는 멀티카메라 리그와 같은 전용 하드웨어가 필요했다. 이런 불편함으로 인해 360도 VR 콘텐츠들은 수요보다 훨씬 적게 제작되고 있다.

이번에 상용화된 YouVR은 스마트폰에서 360도 VR 콘텐츠를 만든다. 무선으로 연결된 카메라 회전장치를 이용해 360도 VR 사진을 촬영하고 자체 개발된 스티칭 알고리즘(여러 장의 영상을 붙여 연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을 이용해 사진을 생성한다.

회전장치 없이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먼저 YouVR 앱을 다운받고 '수동 촬영'을 선택한 뒤 16개의 포인터를 따라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360도 VR 콘텐츠가 생성된다. ETRI 연구진은 생성된 360도 VR 사진들로 가상현실 투어 콘텐츠와 VR 부동산, VR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전했다.

서정일 ETRI 테라미디어연구그룹장은 "이번 결과는 ETRI의 VR 기술이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시장진입까지 이루어낸 성과"라고 강조했다.

김규현 대표는 "YouVR을 통해 부동산 시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VR 대중화를 위해 더 많은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카메라 회전장치를 활용해 360도 VR 콘텐츠를 촬영하고 있다.<사진=ETRI 제공>카메라 회전장치를 활용해 360도 VR 콘텐츠를 촬영하고 있다.<사진=ETRI 제공>
정정은 인턴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