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차세대 연구자 '에쓰-오일 우수논문상' 선정

한림원·대학총장협회, 양효선 이화여대 박사 등 9명 주인공 시상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대학총장협회는 6일 에쓰-오일 본사 강당에서 '제7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가졌다. <사진=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제공>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대학총장협회는 6일 에쓰-오일 본사 강당에서 '제7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가졌다. <사진=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제공> 

양효선 이화여대 박사 등 9명이 기초과학 분야 차세대 과학자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과 한국대학총장협회(이사장 이대순)는 6일 에쓰-오일 본사 강당에서 '제7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수상자는 ▲수학 대상 양효선(이화여대), 우수상 김보란(이화여대) ▲물리학 우수상 황지섭(한양대) ▲화학 대상 신광민(IBS), 우수상 차원영(연세대) ▲생물학 대상 최소영(KAIST), 우수상 박진성(KAIST) ▲지구과학 대상 정정교(서울대), 우수상 최우석(서울대) 등이다. 

이들에게는 대상 3000만원, 우수상 1000만원이 각각 연구지원금으로 지급되며, 지도교수에게도 대상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의 포상금이 전달된다.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은 기초과학분야에서 학문적 열정과 발전 가능성을 가진 과학인재를 선발해 미래 주역으로 양성하기 위해 2011년 제정됐다. 

최근 1년 간 국내대학 박사 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해 독창성과 접근법이 탁월한 논문을 발표한 졸업생을 수상자로 선정,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이 연구장려금의 전액을 후원하고 한림원과 협회가 심사를 맡는다.
   
이명철 원장은 "이제 막 연구자로서 독립하는 박사학위 졸업생들이 미래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어갈 주역들"이라며 "신진연구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 만큼 앞으로도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다음은 수상자 명단. 
 
분 야 구 분 수상자(소속) 지도교수(소속)
수 학 대 상 양효선(이화여자대학교) 윤정호(이화여자대학교)
우 수 상 김보란(이화여자대학교) 이윤진(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 대 상 - -
우 수 상 황지섭(한양대학교) 이영백(한양대학교)
화 학 대 상 신광민(기초과학연구원) 장석복(KAIST)
우 수 상 차원영(연세대학교) 김동호(연세대학교)
생물학 대 상 최소영(KAIST) 이상엽(KAIST)
우 수 상 박진성(KAIST) 고규영(KAIST)
지구과학 대 상 정정교(서울대학교) 김덕진(서울대학교)
우 수 상 최우석(서울대학교) 허창회(서울대학교)
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