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의료현장 교육 통한 '한의약 R&D' 강화

8월부터 9월까지 부산대한방병원에서 현장체험·교육 진행
한의학연 연구자들이 부산대한방병원에서 현장체험교육을 받는다.<사진= 한의학연 제공> 한의학연 연구자들이 부산대한방병원에서 현장체험교육을 받는다.<사진= 한의학연 제공>

한의약 연구자들이 현장수요 해결을 위해 실험실 밖으로 나와 의료현장을 체험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8월부터 9월까지 부산대학교한방병원(병원장 신병철)과 공동 기획을 통해 '한의약 R&D혁신! 의료현장에서 찾다'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의약 연구자들이 한·양방병원 시스템과 진료과정 체험을 위해 한의학연에서 올해 처음 시도하는 연구자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의학연에 근무하는 연구자들은 한방병원 시스템과 의료현장 진료과정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체험결과는 의료현장 수요해결을 위한 연구기획과 수행에 반영할 예정이다.

교육은 지난 6일부터 8일간 진행되는 1회차 교육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이뤄진다. 교육에는 회당 연구자 10여명씩 총 60여명 연구자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수행 과제와 관련된 진료과·진료클리닉에서 교육을 받게된다.

또 연구자들은 병원의 병동, 기기, 제약시설을 둘러보는 병원시스템 투어, 대표 질환별 케이스 스터디, 진료 클리닉별 현장 실습, 의료진과의 랩미팅 등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김종열 원장은 "의료현장과 연구현장의 차이를 분석해 의료현장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R&D를 기획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다"면서 "현장 밀착형 교육으로 실제 의료현장에 쓰이는 연구개발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교육 결과를 연구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구자들이 교육받을 진료과는 ▲한방내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부인과 ▲소화기클리닉 ▲체질개선클리닉 ▲여성의학클리닉 ▲재활클리닉 등이다.
 
홍성택 인턴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