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가 주목한 스타 과학자가 때아닌 구설에 휘말렸습니다.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개발한 과학자에게 "원천 기술을 부정하게 빼돌렸다"고 여당 의원이 국정감사를 선포했기 때문인데요.
 
국가 연구비를 받아 완성한 유전자 가위 기술의 해외 특허가 개발 과학자가 최대 주주로 있는 바이오 기업 명의로 출원됐다는 것이 쟁점입니다.
 
이에 대해 기업 측은 "정부 지원을 받은 과제는 기업이 특허 출원한 유전자 가위와 직접 관계가 없었다"며 "학교로부터 특허 권리를 이전받는 계약을 체결했고, 그에 기반해 기업 단독 명의로 최종적으로 특허를 출원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내 개발 기술로 외국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런 논란이 발생해 안타깝다"는 말을 남겼는데요.
 
우리나라가 경제성장률이 20년 넘게 계속 하락해왔다는 사실 아십니까. 김영삼 정부부터 모든 정권이 –1%씩 거들어왔습니다. 곧 제로 성장을 거쳐 마이너스 성장으로 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 정권에서 전환점을 만들지 못하면 공멸한다는 경고가 나오는데요.
 
삼성은 미국에 연구소를 세운 반면, 미국 기업들은 제3세계에 연구소를 만듭니다. 청년을 해외로 계속 내보낸 중국 등을 보면 수읽기가 몇 수 앞입니다. 이러니 산업 생태계 정책 일관성을 위해 5년 정권이 아닌 대기업이 플랫폼으론 낫다는 전문가 의견도 그럴듯 합니다.  

◆ 과학 기술

[조선] 스타 과학자, 유전자 가위 특허 빼돌리기 논란
"대학과 기업 간 정식 계약에 따른 기술이전이었으며, 상용화가 되지도 않은 기술의 가치를 미리 예단해 '수천억원대 특허를 빼돌렸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

[매경] 메르스 백신 5~6년은 더 기다려야 할 듯
특히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백신은 한국 진원생명과학과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가 개발하고 있는 'GLS-5300'이다.​

[동아] 버넬 박사, '실리콘밸리 노벨상' 받고 상금전액 기부
버넬 박사는 케임브리지대 대학원생 시절인 1967년, 규칙적으로 전파를 내는 특이한 천체인 '펄서(PULSAR·맥동전파원)'를 발견했다.

[조선] 日 스타트업 "우주쓰레기 치워드립니다"
"일본은 그동안 정부 기관이 쌓아온 우주 항공 기술력에 스타트업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더해져 새로운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동아] '중성자 별' 충돌 때 나오는 다양한 신호로 우주비밀 캔다
미국과 유럽의 지상 중력파 검출 시설에 한 짧은 중력파가 처음 포착됐고, 이어 2초 뒤 엄청난 에너지 분출을 알리는 감마선 신호가 역시 짧게 포착됐다.

[중앙] 삼성은 뉴욕, 페북·구글은 '탈 미국' … AI 허브 경쟁
삼성전자가 미국 뉴욕에 인공지능(AI) 연구센터를 세우면서 미국 정보기술(IT) 기업들과의 인공지능 경쟁을 선언했다.

[동아] 약물 피부에 붙이고, 초고속 분사… 주삿바늘 공포서 해방된다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보다 얇은 물줄기를 초속 200m 속도로 내보내기 때문에 사람은 통증을 느낄 수 없다.
 
[매경] 피부 이식 수술 필요 없어요…손상 피부 재생 기술 나왔다
피부를 이식하거나 세포를 몸 밖으로 꺼내 배양해 다시 집어넣는 복잡한 수술을 거치지 않더라도 손상된 피부에 새살을 돋게 만들어 새로운 피부로 재생시키는 기술이 나왔다.
  
[조선] 중국이 사하라 사막에 건설 중인 세계 최대급 태양광 발전소
누르 3는 7400개의 태양광 반사판으로 연간 150메가와트(M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산업 사회
 
[조선] 20년 넘게 하락 추세의 한국 경제, 뒤집을 수 있나
영삼 정부 때부터 시작해서 20년도 넘게 강력하고도 일관된 추락을 거듭해왔다. 1년에 0.2%포인트씩, 한 정부의 임기인 5년이면 딱 1%포인트가 떨어진다.

[동아] 中 일관된 산업정책 펼쳐… 한국, 대기업을 '혁신 플랫폼' 삼아야
"기업에서 어떤 기술이 필요하다고 지방정부에 얘기하면, 대학 연구진을 찾아 연결해준답니다. 그러면 같이 죽기 살기로 개발해본다는 거죠."
 
[매경] 기술 인재 붙잡을 비책 서둘러야
덩샤오핑은 외국으로 나간 인재 상당수가 귀국하지 않자 "돌아오지 않으면 더 많이 내보내라. 그러면 더 많은 인재가 돌아오지 않겠느냐"며 독려했다.
 
[동아] "베트남 키울 한국의 과학기술… 양국에 윈윈"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서 타국의 연구기관 설립을 돕는 것은 이번이 처음"

[동아] "스타트업 지원 공유" 실리콘밸리의 비주류들 의기투합
"Go further? go together!(멀리 가려면 함께 가자)"
 
[매경] 인공지능 산업 급성장하니 음성인식 스타트업 '상한가'
음성인식 기술을 지원하거나 인식 성능을 높이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100대기업중 59개 물갈이…FAANG, 세계 산업지도 다시짠다

[매경] 글로벌 100대기업중 59개 물갈이…FAANG, 세계 산업지도 다시짠다
세계 유수 경영학 석사 학위(MBA) 졸업생들은 과거에 비해 월가 대신 실리콘밸리로 눈을 돌리는 경향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고 석학들이 입을 모았다.
 
[매경] 셀트리온·삼바 등 바이오 대거 진입…새로운 성장 이끌 혁신기업은 부족해
이 밖에 화장품, 2차전지, 게임주 등도 10년 전보다 시총 규모가 크게 커졌다.

행사 - KAIST 핵심 특허기술 이전 설명회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