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KAIST, 마약중독치료제·항암제 후보물질 합성기술 개발

한순규 화학과 교수 연구팀, 시중서 구할 수 있는 카타란틴 이용
7종의 이보가와 포스트이보가 천연물 합성 성공
포스트이보가 알칼로이드의 합성전략 모식도.<사진=KAIST 제공>포스트이보가 알칼로이드의 합성전략 모식도.<사진=KA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마약중독 치료제와 항암제 후보 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KAIST(총장 신성철)는 한순규 화학과 교수 연구팀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카타란틴을 원료로 산화와 재배열을 통해 마약중독치료제와 항암제 후보 물질로 쓰일 수 있는  7종의 이보가와 포스트이보가 천연물을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보가 알칼로이드 천연물군은 마약중독 치료제로써 가능성을 보이면서 학계의 관심이 주목돼 왔다. 또 이보가 알칼로이드가 생합성적으로 변형된 천연물 중 빈블라스팀(vinblastine)은 현재 항암제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이보가 알칼로이드로부터 자연적으로 파생된 다양한 형태의 천연물군이 대거 발견되면서 학계와 산업계의 관심도 더 커지는 추세다.

천연물 전합성은 간단한 시작물질부터 다단계의 화학반응을 통해 원하는 천연물을 합성하는 학문 분야. 그러나 다단계 화학반응을 거치는 과정에서 합성효율이 낮아지는 한계가 있다.

한 교수 연구팀은 이보가 알칼로이드 천연물인 카타란틴이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 항암제인 나벨빈의 공업원료로 쓰여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연구팀은 산화와 재배열을 통해 카타란틴의 구조를 변형시켜 고부가가치의 포스트이보가 천연물을 효율적으로 합성했다.

연구팀은 이보가 알칼로이드에서 자연적으로 자연적으로 파생되면서 분자적 재배열을 이룬 천연물군을 '포스트이보가' 알칼로이드라고 이름지었다. 또 다양한 효소 작용을 통해 식물 내에서 이뤄지는 이보가 골격의 분자적 재배열을 화학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합성에 성공한 포스트이보가 알칼로이드는 타버틴진(tabertinggine), 보아틴진(voatinggine), 디피닌(dippinine) B로 이 중 보아틴진과 디피닌 B는 최초의 합성이다

특히 디피닌 천연물군은 30년 이상 학계의 관심을 받아왔음에도 난공불락의 천연물로 여겨졌다. 연구팀이 처음으로 합성에 성공한 것이다.

한 교수는 "이번 연구는 포스트이보가 알칼로이드 합성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부여한 연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항암제와 마약중독 치료제 후보물질을 합성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다. 연구는 성시광·임형근 석박사통합과정이 공동 1저자로 참여했다. 결과는 화학분야 국제 학술지이면서 셀(Cell) 자매지인 켐(Chem) 15일자에 게재됐다.
길애경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