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단, 면역기능 증진 활성 위한 천연물 유래 다당 분획물 성과
면역증강용 또는 암 개선용 식품조성물, 질병 예방 약학 조성물 및 의약품 활용

감잎차는 건강에 좋은 전통차로 레몬의 20배가 넘는 비타민C가 들어있다. 또 감잎차의 주 재료인 감잎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괴혈병과 동맥경화, 뇌출혈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감잎이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가 드물다. 감잎 관련 연구를 보면 지질농도 저하, 간기능 보호, 항산화와 항알레르기 효과를 나타내는 추출물을 포함하는 조성물에 관한 연구가 있을 뿐, 면연 증강 효과나 감잎 유래 다당체를 소재로 한 기능성 식품 개발 관련 연구는 알려진 바가 없다.

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단이 연구개발한 '면역기능 증진 활성을 위한 천연물 유래 다당 분획물' 기술은 감잎 유래 가용성 다당체를 효소 처리해, 화학 특성과 생물 활성이 상이한 특정 다당을 선택적으로 분리 정제하는 기술이다.

연구를 통해 정제된 감잎 다당 분획물 대비 중성 다당은 70 내지 90 중량%, 우론산은 10 내지 30 중량%이 특징이다.

다당류의 면역 증강과 항종양 활성 효능은 면역을 증강하고 암을 개선하는 식품조성물과 약학 조성물, 의약품 등에 활용될 수 있다.

감잎 유래 고면역 활성 다당체 분리
기술 특징

▲전통식품 중 하나인 감잎차 유래 다당성분으로 자체 개발된 소재
▲일반세포주(macrophages) 및 종양세포주(Colon 26-M2.1)에 대한 독성이 없음을 확인
▲동물모델(SD rat)을 활용한 단회투여, 급성독성 평가 시에도 5000mg/Kg 투여 시까지 증체량, 임상증상, 부검 소견에서 이상증상이 없음
▲높은 면역력 증진 효능 및 항암 효능 확인

- 면역활성 : PLE0의 경우 높은 항보체 활성 및 대식세포에서 면역 관련 싸이토카인의 발현량을 증가시키고 NK cell 활성 증가
  - 동물모델에서의 면역증진 활성 : 정상 동물 모델에서 면역세포의 증식을 촉진시키며 면역 억제 모델에서는 면역세포 증식, NK cell 활성, 백혈구수 등을 유의적으로 정상화시키는 효과 발견
  - 항암 효능 : colon26-M3.1을 mouse에 접종 후 관찰 결과, 높은 항전이 효과 및 암전이 관련 주요 효소의 발현 및 활성을 억제

▲에탄올을 이용한 용매분리법을 적용해 기존방법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리 및 정제가 가능
▲우수한 수용성 및 가공안정성으로 제품 다양화 용이

출원번호 2012-0141590 (2012.12.07.)
등록번호 1373263 (2014.03.05.)
청구항 구조 전체 청구항(11), 독립항(1), 종속항(10)
권리자 한국식품연구원
Keyword #감잎 #면역력 #혈액순환 #건강기능식품
문의처 [소속]
출연(연) 공동마케팅사무국 / 수행: ㈜윕스
[담당자]
서원우 연구원
[연락처]
042-862-6018
연구자 정보 [소속]
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단
[담당자]
홍희도 단장

본 시리즈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운영하는 '출연(연) 공동마케팅사무국'에서 정부출연연구기관 성과물을 기업에 소개하고자 마련했습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