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KAIST '미래형 인재 양성' 가속화···'융합기초학부' 신설

2017년 4월부터 학부 신설 논의···내년 3월부터 본격 운영
"초(超) 학제적 지식 겸비한 '지식 창출형 인재' 양성 목표"
학부 선택 학생,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전공 구성 가능
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융합기초학부'를 신설하고, 오는 11월부터 전공생 모집에 들어간다. 이후 내년 3월부터 학부가 본격 운영된다. <사진=김인한 기자>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융합기초학부'를 신설하고, 오는 11월부터 전공생 모집에 들어간다. 이후 내년 3월부터 학부가 본격 운영된다. <사진=김인한 기자>

융합(融合)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KAIST(총장 신성철)는 '융합기초학부'를 신설하고 내년 3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융합기초학부는 학문 경계를 허물어 지식을 창조하는 인재를 길러내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기초과학·기초공학 지식을 습득한 KAIST 학생들이 변화하는 환경을 주도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6개 융합기초 교과목, 8개 중점 분야를 뒀다.

융합기초학부는 진로나 관심 분야에 따라 개인 맞춤형으로 전공 분야를 구성할 수 있다. 융합기초학부 전공을 선택한 KAIST 학부생은 졸업 전까지 ▲융합학문을 위한 기초 현대물리 ▲유기화학 반응의 기초 ▲분자생물학과 유전체의 이해 ▲응용수리모델링 ▲초(超)학제간 데이터 구성 ▲경영자를 위한 경제 등 6개 융합기초 교과목과 AI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이후 융합기초학부에서 지정한 ▲AI·데이터 ▲기계·정밀 ▲헬스케어 ▲에너지·환경 ▲소재·물질 ▲스마트시티·라이프 ▲문화·미디어 ▲경영·창업 등 8개 분야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KAIST는 교과목 설계와 진로 상담을 조언받을 수 있는 멘토 교수, 학과 어드바이저를 구성했다.

융합기초학부 신설은 신성철 총장 취임 직후인 2017년 2월부터 추진됐다. 같은 해 4월, '융합기초학부 설치 검토위원회'를 발족해 1년 반 가까이 교과목을 설계해 8개 중점분야, 30여 개 전공 교과 과정을 완성했다. 올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최종 설립 승인을 받았다. KAIST는 올 11월 학부 새내기 과정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학생 모집에 들어가 내년 3월 첫 수업을 시작한다.

융합기초학부는 과학, 공학, 인문, 역사 등 초(超)학제적 지식을 겸비해 문제를 도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본 역량, 메타 역량, 인문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키우겠다는 의미다. 또 폭넓은 지식과 사고력을 통해 전체를 이끌 수 있는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대 학부장은 융합기초학부 설립추진단 단장을 맡은 김종득 생명화학과 명예교수가 맡는다. 김종득 단장은 "이제 대학 교육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개인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제도로 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단장은 "전문적 역량과 초(超)학문적 사고력을 배양하기 위해 신설된 융합기초학부 교육을 바탕으로 현실과 연구실에서 융합적인 연구 주제를 소화하길 바란다"면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지식창조형 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덧붙였다.

KAIST는 융합기초학부가 개설됨에 따라 1개 학부가 늘어 5개 단과대학·7개 학부·27개 학과 체제로 운영된다. 융합기초학부는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기존 방식대로 전공 학과를 결정한 뒤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융합기초학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융합기초학부에서 총 136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교과 과정에 따라 공학사·이학사·융합공학사·융합이학사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
 
[KAIST 융합기초학부 추진 과정 및 운영]

▲ 2017년 4월 - '융합기초학부 설치 검토위원회' 발족  
▲ 2017년 9월 - 김종득 생명화학과 명예교수 설립추진단장으로 임명
▲ 교과목 설계 (8개 중점분야, 30여 개 전공 교과과정 완성)
▲ 공청회, 세미나, 설명회 등 다수 개최
▲ 2019년 5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종 설립 승인
▲ 2019년 8월 - 융합기초학부 설립 발표
▲ 2019년 9월 - 융합기초학부 현판식, 시범 수업 시작
▲ 2019년 11월 - 전공 학생 모집
▲ 2020년 3월 - 본격 운영
김인한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