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쌍별귀뚜라미 등 곤충 추출물 4종 활용 연구
자외선에 의해 감소된 피부보습효과·표피층 두께 감소·콜라겐 조직파괴 억제 등 확인

채성욱 한의학연 박사팀이 곤충 추출물로 자외선 피부 광노화 억제효과를 규명하는데 성공했다.<사진=한의학연 제공>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김종열)은 채성욱 한약연구부 박사팀이 곤충 추출물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 광노화를 억제한다는 효과를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에 지난 5월 게재됐다.

햇볕은 우리 몸의 체온유지, 피부 살균작용, 비타민 D 합성 등의 긍정적 작용을 하지만 과한 햇볕 노출은 피부화상, 광민감성 피부염, 피부 광노화를 일으키며 심각하게는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팀은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생긴 피부노화로 미세주름, 반점, 색소침착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광노화 개선을 위해 곤충에 주목했다. 곤충은 한의학에서 오랜 세월 사용한 약재로 다양한 서적에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동의보감 탕액편 충부(蟲部)를 보면 양서류와 파충류, 연체동물, 절지동물, 갑각류 등 95종의 약재가 소개돼있기도 하다.

연구팀은 미래식품으로 가치가 인정된 장수풍뎅이 애벌레, 흰점박이 꽃무지 애벌레, 갈색거저리 애벌레, 쌍별귀뚜라미를 활용했다. 피부 광노화를 유도한 실험쥐 모델에게 4종의 추출물을 각각 12주간 경구투여하며 피부 광노화 개선을 관찰한 결과 자외선에 의해 감소된 피부보습효과가 개선됨을 확인했다.

특히 흰점박이 꽃무지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의 경우 TEWL 수치가 대조군에 비해 최대 44%까지 낮아지며 뚜렷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 연구팀은 작용기전을 알아보고자 대표적인 피부보습 관련인자를 확인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이 최대 2.4배 증가하며 피부보습효과가 개선됨을 규명했다. 이외에도 표피층 두께 감소, 항산화 효소 증가 등을 확인했다.

채성욱 책임연구원은 "곤충은 한약재로서 잠재적 가치가 매우 큰 자원"이라며 "다양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연구에 곤충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