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기반 바이오의약품 개발 플랫폼을 구축 기반 기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은 '과학벨트지구 지원사업' 주관연구기관인 '지플러스생명과학'이 120억 규모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3일 밝혔다.

지플러스생명과학은 지난해 기초과학연구원의 '비유전자변형 작물개량 기술'을 이전받아 특구재단의 과학벨트 기능지구 지원사업에 선정돼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유전자가위 기술 기반신약개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이전 받은 기술은 외부 DNA를 삽입 없이 sgRNA-단백질 복합체(RNP)를 직접 식물세포에 투입해 작물 형질을 개발할 수 있어 기존 유전자변형 작물 개량 방식과 달리 안정성 면에서 우위를 보이는 기술이다.

특구재단은 이번 투자유치로 기존 기술대비 더 잘 자르며 표적이탈 효과를 감소시킨 유전자가위 기술과 비유전자변형 방식 식물개량 기술을 융합한 식물기반 바이오의약품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혁신 의약품 개발 성공으로 질병 없는 세상의 꿈을 실현 가능성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성화 지플러스생명과학 대표는 "과학벨트 청주기능지구 오송에 지능형 식물 호텔기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시설 준공을 앞두고 있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성광 이사장은 "기능지구 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공공기술을 긴밀히 연결해 과학벨트 성과확산 가속화를 촉진시키고, 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특구재단은 우수한 공공연구성과 발굴, 비즈니스모델 수립, 기술이전과 이를 기반한 사업화 R&D 자금 지원, 후속 특허 및 투자컨설팅, 해외마케팅 지원 등 사업화 전주기에 걸쳐 다양한 맞춤형 사업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구재단은 이번 투자유치 성과를 이뤄낸 바탕에 이 같은 지원 프로그램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