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폭발로 1명 숨지고 6명 부상 입어
ADD 브리핑서 "위험성 크게 없는 유량 시험"
전문가들 "니트로메탄 자체가 폭발성 지녀"

지난 13일 ADD(국방과학연구소)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발생한 폭발로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진=김인한 기자>
지난 13일 ADD(국방과학연구소)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발생한 폭발로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진=김인한 기자>

한이수 ADD 대외협력실장은 14일 브리핑을 열고 "로켓 추진제로서 유량이 설계치 대로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 시험이었다"면서 "위험성이 크게 없는 통상적인 유량 시험"이라고 사고 경위를 밝혔다. <사진=김인한 기자>
한이수 ADD 대외협력실장은 14일 브리핑을 열고 "로켓 추진제로서 유량이 설계치 대로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 시험이었다"면서 "위험성이 크게 없는 통상적인 유량 시험"이라고 사고 경위를 밝혔다. <사진=김인한 기자>
지난 13일 ADD(국방과학연구소)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발생한 폭발로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망한 만 30세 ADD 소속 선임연구원 A씨는 로켓 추진제로 사용되는 니트로메탄의 유량 시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이수 ADD 대외협력실장은 14일 브리핑을 열고 "로켓 추진제로서 유량이 설계치 대로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 시험이었다"면서 "위험성이 크게 없는 통상적인 유량 시험"이라고 사고 경위를 밝혔다. 앞서 사고 당일 열린 브리핑에서도 임성택 제4기술연구본부장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ADD 발표와는 달리 니트로메탄(CH3NO2)은 폭발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설령, 유량 시험 자체가 위험성이 없다고 해도 폭발성을 지닌 물질을 다루는 과정에 대해 "위험성이 크게 없던 시험"이라고 인식한 것은 물질의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합동 감식 결과에서 이러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파문이 예상된다.

전기원 한국화학연구원 차세대탄소자원화연구단장은 "이번 사건과는 별개로 화학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리겠다"면서 "니트로메탄 자체는 폭발성이 크진 않지만, 이것 자체로도 폭발이 가능하다. 니트로메탄에 산화제, 연소제를 충분히 결합하면 더 잘 폭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폭발이 일어나기 위해선 불이 붙는 '연소'가 일어나야 한다.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선 산소공급원, 점화원, 가연물이라는 3개의 조건이 있어야 한다. 나무를 연소시키는 과정을 예로 들면, 나무(가연물) 불(점화원), 산소가 만나면 나무에 불이 붙는다. 

니트로메탄은 니트로와 메탄이 결합한 화합물이다. 전 단장의 설명에 따르면 니트로는 산소공급원이 될 수 있고, 메탄은 가연물이 될 수 있다. 하나의 화합물로 존재하면서 연소 조건 2개를 충족한다. 여기에 정전기 등 점화원이 가세하면 연소와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전 단장은 "가정집에서 주로 쓰는 도시가스 주성분이 메탄"이라며 "앞서 말한 대로 메탄은 가연성 물질로만 존재하지만, 니트로메탄은 가연성 물질과 산소공급원이 하나의 화합물로 결합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대 화학부 교수도 "니트로계 물질은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MSDS) 요약정보. <사진=안전보건공단 갈무리>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MSDS) 요약정보. <사진=안전보건공단 갈무리>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MSDS)에서는 니트로메탄을 '매우 미세한 입자는 화재나 폭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든 점화원을 제거하시오'라고 명시되어 있다. 피해야 할 조건 및 물질로는 '열·스파크·화염·고열로부터 멀리하시오'라고 적혀 있을 만큼 주의를 요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영문판에서도 'TNT보다도 훨씬 더 큰 폭발성을 지녔다고 알려져 있다'고 소개했다(Nitromethane was not known to be a high explosive until a railroad tanker car loaded with it exploded on June 1, 1958. After much testing, it was realized that nitromethane was a more energetic high explosive than TNT). 다이너마이트 등 폭발성 화학물질로 쓰이는 TNT의 분자식은 C7H5N3O6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니트로메탄의 분자식은 CH3NO2다. 
 
ADD는 이날 브리핑에서 정해진 안전대책에 따라 유량 시험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14일 10시 30분경 경찰, 소방, 고용노동부가 합동 감식을 진행했다. ADD는 "부소장을 사고대책본부위원 위원장으로 하여 사상자에 대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며 "유가족과 장례 절차를 조율해 최고 예우를 갖춰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로켓 추진제와 유량 시험이란?

로켓이나 미사일을 하늘 높이 쏘아올리려면 추진력이 필요하다. 추진력을 발휘하게 하는 연료와 산화제를 총칭해 추진제라 부른다. 전 세계 각국은 독자적인 추진제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시험은 추진제의 유량을 확인하는 시험이었다. 유량 시험에선 단위시간 당 단면적을 통과하는 유체의 양을 확인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