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추천기술. 38]수면장애 치료용 조성물
장기복용해도 중독 없고 안전···수면유도 효과 응용 마취제와 진통제 개발 가능

경구투여, 5mg/kg, BW / 투여 후 30분 후부터 실험군 4마리 중 4마리에서 수면증세 <자료=기초지원연 제공>
경구투여, 5mg/kg, BW / 투여 후 30분 후부터 실험군 4마리 중 4마리에서 수면증세 <자료=기초지원연 제공>
수면장애 인구가 상당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8년 조사에서 수면장애로 진료받은 국내 환자는 약 57만명으로 5년간 연평균 8.1% 증가했다. 수면장애 해결로 약물치료가 있는데, 처방전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다. 수면제 특유의 중독성과 부작용 때문이다. 

현재 수면장애 치료제로 유통되는 GABA, 벤조디아제핀, 멜라토닌, 히스타민 등은 장기사용 때 내성과 의존성이 생기고 부작용과 불안, 흥분 등이 나타날 경우가 있다. 이에 부작용이 적으면서 불안과 불면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필요하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소재분석연구부의 장익순 박사 연구팀은 식물에서 추출해 약학적으로 허용 가능한 염(鹽)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비중독성 수면장애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 동물실험을 통해 5~10mg/kg 약물 투여 때 30분 내 모든 실험군이 수면에 빠지는 효과를 입증했다. 

이 기술은 우울증과 불면증을 유발하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 수용체를 자극하지 않아 중독성이 없으며, 정신 불안 등과 같은 부작용도 없다. 극소량 사용으로도 깊은 수면에 들 수 있지만, 건들면 바로 깨 범죄로 악용될 위험성이 낮다. 또한 경구나 비경구 등 여러 제형으로 제조할 수 있다.

이 효과는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해 부작용을 꺼리는 수면장애 환자들에게 유용하다. 또한 신약 파이프라인이 적용된 의약 원료로써 수면유도 효과를 응용한 마취제와 진통제 개발이 가능하다.

구팀은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제조기업이 기술이전할 경우 연구성과 노하우와 기술지도를 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오는 25일 '2019 최신유망기술상담회'에 출품된다.
 

관련특허 허용 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수면장애 치료용 조성물
권리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Keyword #수면장애 #수면개선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문의처 [소속]
공동마케팅사무국
(운영기관 : (주)윕스)
[담당자]
서원우 연구원
[연락처]
042-862-6018
기술이전문의 [소속]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성과활용팀
[담당자]
박선권
[연락처]
042-865-3519
Lab [소속]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소재분석연구부
[연구자]
장익순 박사
-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