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정선종)은 오는 13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인터넷서비스 플랫폼 컨퍼런스(ISP 2001)를 개최한다고 9일 발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ETRI와 한국정보처리학회가 공동주관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ETRI를 비롯한 산·학·연이 공동으로 지난 98년부터 2000년까지 3년 동안 개발한 인터넷 정보서비스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인터넷서비스 플랫폼 기술 및 제품이 한자리에 선보이게 된다.

이번에 공개되는 인터넷서비스 플랫폼기술과 상품은 정보통신부 선도기반기술개발사업의 연구결과로 인터넷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트랜잭션 워크플로우시스템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중 인터넷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전문, 이미지, XML 등 멀티미디어 문서의 저장, 검색,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주)윈베이스소프트웨어의 북웨어 2001, ETRI의 바다-Ⅳ/Image와 바다-Ⅳ/XML, (주)지오메니아의 지오밀레니엄 서와 같은 기술 및 제품들이 발표된다.

또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모든 자료들이 주기억 공간에 항상 상주하여 동시 사용자들을 위한 자료를 검색, 관리하고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ETRI가 개발한 Mr.RT에 대한 소개, (주)알티베이스의 스피너, (주)리얼타임테크의 카이로스, (주)리얼시스텍의 심포니 RTDB 등의 상용화 제품과 기술이 소개된다.

트랜잭션 워크플로우 시스템은 기존 개방형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트랜잭션 처리기술을 도입해 기업업무 통합 뿐 아니라 정확성, 일치성,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자상거래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시장과 접목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에는 (주)보스소프트에서 BOSS TxFLOW로 트랜잭션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상용화한 것을 선보이게 된다.

ETRI는 이번 기술발표를 통해 인터넷서비스 플랫폼기술을 더욱 다양화시켜 국산 인터넷서비스제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플랫폼 기술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 컨퍼런스 관련소식은 홈페이지( http://iservice.etri.re.kr/~isp2001)를 참고하면 된다. (042)860-6320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