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알림/부고/동정

[알림] 미래사회가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찾는게 연구성공 열쇠

작성자 KIRD

작성일 2017/12/06 조회수 307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조성찬, 이하 KIRD)은 인적자원 개발을 목적으로 연구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체계화한 '과학기술인 역량사전'을 개정한다.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과학기술인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역량체계를 개편하였다.

R&D, 리더십 및 공감의 3개 역량군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세부역량 및 하위요소로 구체화하여 체계적인 역량 향상을 도모하였다.
 
구분 정의
R&D역량 연구의 기획·수행·평가·사업화에 필요한 능력
리더십역량 정책 및 연구공동체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능력
공감역량 타 분야와 융합하고 지식·견해·감성을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또한 역량수준을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척도를 보강하였고, 역량을 구성하는 '지식·기술·태도'의 세부내용과 HR담당자를 위한 실무지식을 추가하여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조성찬 원장은 "미래사회는 과학기술인에게 R&D역량뿐만 아니라  사회문제해결과 전공 간 경계를 허물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며 "KIRD는 역량사전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미래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인력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개정판은 연구자와 연구관리자 대상의 직무역량을 포함하고 있지만, 향후 정책입안자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과학기술인의 역량개발 체계를 완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IRD는 12월 6일에 출연연 등에 개정판을 무료 배포할 예정이며, KIRD 홈페이지(www.kird.re.kr)에서 e-book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
삭제 수정 답변
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