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동 KIST 박사팀, 저가형 촉매 활용 기대

국내 연구진이 알칼리 연료전지에 쓰이는 백금보다 더 저렴하면서 높은 성능을 갖는 촉매기술을 개발했다.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윤석진)는 김남동 기능성복합소재연구센터 박사와 유성종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 박사팀이 전기 용접에 주료 사용하는 '아크방전'을 활용해 한 번의 반응으로 높은 성능을 갖는 코발트 기반 단일원자 촉매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개발된 촉매는 백금 촉매 대비 2배 이상 향상된 산소 환원 반응 성능 및 10배 이상의 내구성을 가지며, 실제 연료전지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 코발트 기반 촉매들의 활성을 크게 앞지르는 성능으로 구동할 수 있다.

국내 연구진이 촉매보다 저렴하면서 고성능, 고내구성 가지는 촉매기술을 개발했다.[사진=KIST]
에너지 발생 단계에서 물만 배출하는 알칼리 연료전지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지만 효율을 위해 사용되는 백금촉매는 가격이 비싸고 안정성에 한계가 있어 탄소 지지체에 형성된 단일 원자촉매가 차세대 촉매로 주목받는다. 하지만 단일 원자촉매합성법은 금속 원자끼리 뭉치는 현상을 가져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복잡한 공정을 거치며 촉매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갖는다.

연구진은 아크방전의 높은 에너지 상태에서 다양한 원소들이 원자 수준으로 분해되었다가 재결합되는 특징에 주목했다. 금속과 탄소 소재를 섞은 후 아크방전 과정을 거치면, 금속이 원자 수준으로 분해되었다가 고결정성 나노탄소의 격자 내에 채워지는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뭉침 현상 없이 촉매를 합성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이러한 단일 원자 촉매 합성 방법을 백금을 포함한 다양한 코발트, 망간, 니켈, 철 등 전이 금속 계열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밝혔다.

김남동 박사는 "차세대 알칼리 연료전지용 촉매의 성능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면서 고가의 백금 촉매 대신 저가형 촉매 활용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핵심"이라며 "향후 차세대 알칼리 연료전지의 설계 및 제조 공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화학 변환 시스템에 적용될 가능성이 커 탄소중립·수소경제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내용은 재료분야 학술지 'Small Methods'최신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