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저우13호 16일 톈허와 도킹 성공
우주정거장 건설, 과학 실험 등 수행

왼쪽부터 중국 예광푸, 왕야핑, 자이즈강이 선저우 13호 탑승 직전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스1·엔디소프트]
왼쪽부터 중국 예광푸, 왕야핑, 자이즈강이 선저우 13호 탑승 직전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스1·엔디소프트]
중국이 유인우주선을 또다시 발사하며 '우주 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은 화물우주선과 유인우주선 등을 추가로 발사해 내년 말까지 독자 우주정거장 '톈궁'(天宮)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은 또 첫 태양 탐사 위성 시허(羲和) 발사까지 성공하며 미지 개척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각) 오전 6시 56분께 유인우주선 '선저우'(神舟) 13호가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인 '톈허'(天和)와 도킹에 성공했다. 선저우 13호가 톈허에 연결됨에 따라 자이즈강, 예광푸, 왕야핑 등 우주비행사 3명도 톈허로 진입했다. 우주비행사 중 한 명인 왕야핑은 우주선 밖에서 활동하는 첫 번째 여성 중국인으로 기록됐다.

우주비행사 3명은 6개월간 독자 우주정거장 톈궁 건설을 위한 기술 검증과 과학 실험 등을 수행한다. 또 2차례 우주 유영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올 4월 중국은 톈허를 쏘아 올렸다. 이어 지난 6월 17일 선저우 12호를 톈허에 발사했다. 당시 선저우 12호에 탑승했던 녜하이셩, 리우보밍, 탕홍보 등 우주비행사 3명은 90일간 임무를 완수하고 지구로 귀환한 바 있다.

중국은 내년 말까지 독자 우주정거장 톈궁을 건설할 계획이다. 톈궁 규모는 길이 37m, 무게 90t이다. 현재 미국, 러시아 등이 공동 운영하는 국제우주정거장(ISS) 3분의 1크기다. 오는 2024년 ISS가 운영을 종료하면 한동안 중국 톈궁이 유일한 우주정거장이 될 전망이다.

중국은 이달 14일 첫 태양 탐사 위성 시허 발사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 위성은 태양 폭발의 동역학 과정과 물리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중국은 달 뒷면에 탐사선을 착륙시켰고, 지난 5월에는 중국 최초의 무인 탐사선을 화성에 안착시키기도 했다. 현재 중국은 유인 달 착륙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