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식 교수 설립기업 '플루이즈',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부문
명현 교수팀 기술 이전 기업 '힐스로보틱스', 로보틱스 부문

KAIST 신인식 전산학부 교수가 설립한 교원창업기업 'Fluiz(플루이즈)'가 개발한 차세대 멀티-디바이스 모바일 플랫폼 '플루이드'가 CES 2023에서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자료=KAIST 제공]
KAIST 신인식 전산학부 교수가 설립한 교원창업기업 'Fluiz(플루이즈)'가 개발한 차세대 멀티-디바이스 모바일 플랫폼 '플루이드'가 CES 2023에서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자료=KAIST 제공]
KAIST 명현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팀이 기술이전한 기업인 '힐스로보틱스'의 자율주행 첨단 로봇인 '하이봇'이 CES 2023에서 '로보틱스'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자료=KAIST 제공]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해마다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박람회에서 KAIST 창업기업 2곳의 기술이 혁신상을 수상했다.

KAIST(총장 이광형)는 신인식 전산학부 교수가 설립한 교원창업기업 'Fluiz(플루이즈)'와 명현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팀이 기술이전한 기업인 '힐스로보틱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신기술 박람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3)'에서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부문과 '로보틱스'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플루이즈의 차세대 멀티-디바이스 모바일 플랫폼 '플루이드'는 하나의 스마트 기기 내에서만 사용되던 기존 모바일 앱들을 여러 스마트 기기에 걸쳐 유기적으로 분산 사용이 가능하다.

플루이드의 혁신적인 장점 중 하나는 기존 모바일 앱에 코드 수정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 모바일 앱의 코드를 일절 수정하지 않아도 플랫폼 자체적으로 멀티-디바이스 UX를 제공하므로, 시판중인 모바일 앱을 즉시 다중기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힐스로보틱스의 '하이봇'은 명현 교수팀의 '3차원 고정밀 맵 제작 기술(이하 SLAM)' 기반의 자율주행 첨단 로봇이다. 이 로봇은 효과적인 비대면 회의 지원이 가능하다. 기존의 2D 홀로그램 표현방식이 아닌, 360도 전 방향 입체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해 메타버스형, 안내형·비대면 회의 지원 기능을 구현했다.

또 팬데믹 시대에 부응하는 질병 확산 방지와 방역 기능이 있다. 비접촉식 터치스크린 방식을 활용해 접촉으로 인한 오염전파를 차단하며, 플라즈마 공기 방역 기능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과 SLAM 기반 자율주행 지능형 플랫폼 솔로만(SOLOMAN)을 내장한 다기능 이동형 플랫폼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광형 총장은 "KAIST의 우수한 연구실적들이 기술사업화되고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술창업,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교원과 학생에 대한 창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