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저울'의 맛 비결, 좋은 재료와 정성
조미료를 넣지 않은 반찬, 건강식으로 소문 자자해

 

▲ 거저울의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은 반찬. 정갈하면서 맛도 일품이다. ⓒ2011 HelloDD.com
곤드레는 강원도 태백산의 해발 700m고지에서 자생하는 나물로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 A 등 영양가가 풍부하다. 실제 곤드레 잎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좋고 이 밖에 고혈압, 폐렴, 감기, 백일해, 장염, 신장염, 부종 치료에도 사용돼 왔다.

이처럼 건강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곤드레나물의 인기도 급상승. 건강 식단으로 꼭 챙기는 메뉴가 됐다. 영양덩어리 곤드레와 대추 등 한방 재료를 넣어 지은 돌솥밥, 10가지는 넘는 나물 반찬으로 유성 노은 지역에서 건강 맛집 1순위에 꼽히는 곤드레 돌솥밥집 '거저울'을 찾아가 봤다.

미리 예약을 하지 않은데다 12시가 조금 넘어 도착하니 이미 식당안은 눈을씻고 봐도 빈자리가 보이지 않는다. 밖에는 몇 팀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얼마나 맛있길래 이렇게 줄까지 서있는거야?' 시간이 넉넉하지 않았지만 우리도 줄 서는 팀에 합류했다.

몇 팀이 우르르 빠지고 나서야 겨우 자리를 잡고 곤드레돌솥밥을 주문했다. 취나물, 가지나물, 부추두부무침 등 입맛 돋우는 반찬들이 정갈하게 차려진다.

8000원 가격에 나오는 반찬도 많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다. 시골에서 직접띄운 청국장, 불고기, 시래기 찌개 등 3종세트까지 나오니 그야말로 상은 '한 상 가득'이 된다.

 

▲막 지은 곤드레돌솥밥을 그자리에서 퍼준다.  ⓒ2011 HelloDD.com

▲곤드레 돌솥밥은 곤드레 나물과 각종 나물 약재로 건강식이 따로 없다.  ⓒ2011 HelloDD.com
거저울의 반찬은 인공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익히 소문이 나 있다. 실제 그럴까. 돌솥밥이 나오기전 반찬들을 조금씩 천천히 맛을 봤다. 양념이 진하지 않고 슴슴하다. 열무 물김치 역시 심심하면서 적당히 맛이 들어 개운하다.

무엇보다 3종세트인 두부를 송송 썰어 넣고 콩 알갱이가 탱글탱글 살아있는 청국장은 밥 없이 먹어도 구수하다. 어린 배추를 데쳐 끓인 시래기 찌개는 껍질을 제거한 들깨를 듬뿍넣어 고소한 맛이 중독성이 있다.

다음은 곤드레돌솥밥. 이 밥은 쌀을 적당히 불려 돌솥에 넣고 미리 데쳐 놓은 곤드레 나물과 대추, 버섯 등 몸에 유익한 약재와 야채를 넣고 짓는다. 적당히 뜸이 들면 손님 상 앞에서 직접 밥을 퍼준다. 그리고 물을 부어놓는데 밥을 다 먹어갈 때 쯤이면 시원한 곤드레 슝늉으로 오른다.

곤드레 돌솥밥은 맛있게 먹는 비결은 다양하다. 상에 오른 양념간장을 입맛에 맞게 조절하며 넣어 비벼 먹기. 곤드레밥 한술, 청국장 한술 뜨며 천천히 음미하기. 상에 오른 반찬들과 조화롭게 먹기. 날김에 싸서 양념간장 찍어 먹기 등. 어떻게 먹어도 맛있다.

거저울의 저녁메뉴인 왕감자전과, 수육도 별미다. 감자전은 감자를 직접갈아 만들어 그 맛이 남다르다. 수육은 당일 오전 11시 이전에 예약을 하면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있는 수육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돼지고기 값 폭등으로 당분간 수육은 하지 않는단다.

거저울이라는상호명은 강원도가 고향인 이집 주인이 살던 마을 이름이다.

▲찌개 3종세트. 이 역시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아 담백하면서도 음식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다.  ⓒ2011 HelloDD.com
상호명

ⓒ2011 HelloDD.com
메  뉴: 곤드레돌솥밥 9000원/왕감자전 9000원/수육 5만원
상호 거저울
전화번호 042-488-0630
영업시간 점심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저녁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휴무 매월 마지막 일요일
주소 대전 유성구 은구비서로23번길 8-12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