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헬로우맛집 / 한식 / 2012-02-16 하늘·땅·바다 건강식을 모두 모았다!…'석이(石耳)원' 인산죽염으로 맛낸 반찬들도 건강식
주인장의 특별한 서비스도 인기만점

 

▲훈제오리와 함께 나온 석이버섯. 부드러운면서도 달착지근한 맛이 일품이다. 
ⓒ2012 HelloDD.com

'푸른벼랑 드높아서 올라 갈 엄두 못내는데 우레와 비가 돌 위의 석이버섯을 키웠구려. 안쪽은 거칠거칠 바깥쪽은 매끈매끈 캐어다가 비벼대니 깨끗하길 종이같네. 양념하여 볶아 놓으니 달고도 향기나서 입에 좋은 쇠고긴들 아름다움 당할소냐?….'

김시습이 쓴 석이버섯에 대한 시다. 시에서 말했듯이 석이버섯은 깊은산 속 바위 위에서 자라고 사람의 귀와 비슷한 모양을 가졌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주산지는 강원도로 생산량이 많지 않아 예부터 귀한 음식재료로 알려져 왔다. 동의보감에는 설사를 그치게 하고 더위를 막으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배고프지않게 한다고 기록돼 있기도 하다.

이처럼 귀한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음식점이 있다. 탄방동에 위치한 '석이원(石耳園)이다. 자리에 앉아 차림표를 보니 석이전복백숙, 석이멍게숙성회, 석이버섯전골, 석이보쌈 , 석이멍게 비빔밥 등 이름만으로도 몸 속 건강이 채워질듯한 건강식이 즐비하다.

4명 우리 일행은 석이오리훈제보삼과 석이멍게해물된장을 주문했다. 음식에 앞서 주인장이 내온 것은 물수건. 그런데 그냥 물수건이 아니다. 알록달록 허브향이 향기롭다. 아로마테라피 관련 공부를 하고 있는 주인장이 고객들의 피로를 풀어주고 입맛을 돋워주기 위해 마련한 배려다.
 

▲ 왼쪽 아래가 어린뽕잎나물, 오른쪽 아래는 명이나물, 방풍나물 등 반찬만으로도 건강식으로 충분하다.ⓒ2012 HelloDD.com

허브향에 한껏 기분이 좋아질 무렵 반찬이 차려지고 석이오리훈제보쌈이 나왔다. 반찬은 물론 정갈하다. 어린 뽕잎나물, 지리산에서 계약재배해 가져온다는 방풍나물, 명이나물 등 10여가지 반찬으로 보약재가 따로 없다. 무엇보다 모든 반찬이나 음식에 인산죽염을 사용해 건강식이라 할 수 있다. 주재료인 석이버섯은 강원도 화천과 홍천, 양주 등에서 직접 구매해 온다.

석이버섯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이집의 훈제오리는 먹는 법이 남다르다. 석이버섯에 훈제오리와 양념된 무채를 넣고 쌈장에 찍어먹는다. 먹는 법에 따라 한입크기로 만들어 입에 넣으니 석이버섯의 부드러운 느낌이 입안에 먼저 닿는다. 부드럽게 씹히며 달착지근하면서도 고소한 듯한 버섯 맛이 전해져 온다. 거기에 훈제오리 맛이 더해지니 몸이 저절로 건강해지는 듯 하다. 

인산 죽염을 사용한 반찬들도 짜지않고 입안에 착착 감긴다. 그냥 먹어도 짜지 않을 만큼 심심하면서도 담백하다. 버섯과 오리 맛에 취해가는 동안 멍게해물된장이 나왔다. 된장도 이집에서 직접 담근다. 옥천 고향집에서 담가 놓고 날라온단다.
 

▲ 석이훈제오리보쌈과 반찬들. 인산죽염으로 간을해 슴슴하면서도 담백하다.
ⓒ2012 HelloDD.com

보기에도 집된장임을 입증하듯 약간 검은빛의 된장이 멍게와 게 등 해물과 보글보글 끓는다. 멍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접시에 덜어 맛을 봤다. 된장 맛보다는 멍게와 게맛이 먼저 다가온다. 된장 맛이 뭐 이럴까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맛있다. 중독성이 있을만큼. 실제로 일행 모두의 접시가 금방 바닥을 보였다.

밥도 찰지다. 좋은 쌀로 압력솥에 지었는지 반지르르 윤이나며 쫀득쫀득하다. 음식을 거의 먹어 갈 무렵 주인장이 서비스로 직접담근 삼양주 한잔을 내왔다. 향을 맡은 후 맛을 음미했다. 음~향좋고 맛좋고~ 더할나위 없다. 겨울 저만치에서 고개를 빼꼼히 내밀고 있는 봄 기운 탓에 입맛을 잠시 잃었다면 '석이원'을 추천한다.
 

▲ 집된장에 멍게와 게을 넣어 끓이는 석이멍게해물된장. 중독성 있는 독특한 된장찌개 맛이다.ⓒ2012 HelloDD.com
 
상호명
메      뉴: 석이전복백숙(닭,오리)6만원 / 석이버섯전골3만원 / 석이멍게숙회 2만원 / 석이오리훈제 2만5000원 / 석이멍게비빔밥 8000원
상호석이원  전화번호485-5520  영업시간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휴무2, 4주 일요일  주소대전 서구 둔산로137번길 31 
길애경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