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헬로우맛집 / 한식 / 2013-03-28 '60년 전통' 고스란히 담은 특별한 '맛'에 중독되다 대전 1호 음식점 '사리원' 3代-30년업소에도 선정…냉면맛 알린 선도자
착한 가격 '사리원 생불고기 정식' 등 고기 메뉴로 인기몰이



60년 전통으로 4대째 이어온 맛집. 지난해에는 대전시가 선정하는 3대-30년 전통의 맛집에 선정되기도 했다. 우후숙순처럼 흔한 것이 식당이고 맛집이 넘쳐나지만 60년동안 한결같은 맛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기는 쉽지 않은 일. 대흥동에서 둔산동으로 이전한 대전의 대표 맛집 '사리원'을 찾아가 봤다.

점심시간에 맞춰 가면 자리가 없다는 지인의 조언에 따라 이른 점심을 먹을 생각으로 서둘러 사리원 도착했다. 둔산동 이마트 인근에 위치해 있어 찾기는 어렵지 않았다. 건물에 들어서니 음식점 입구를 장식하고 있는 사리원의 역사가 담긴 LED 조명판이 눈길을 끈다.

 

▲ 60년 전통으로 빚어낸 사리원의 점심특선 소불고기, 부드럽고 달달한 함이 중독성 있는 맛이다. ⓒ2013 HelloDD.com

사리원의 역사는 북한 황해도 사리원시 동사리원 역 앞에서 시작됐다. 6.25전쟁으로 피난나오면서 1952년 냉면집으로 대전 1호 음식점 등록을 하고 오랜기간 지역의 대표음식점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지역에 냉면 맛을 알린 일등공신. '사리원 면옥'하면 냉면과 만두 맛이 일품인 맛집으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았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사리원 면옥이 문을 연지 60년이 되던 해인 2011년 본점을 원도심 대흥동에서 둔산동으로 이전하고 지역의 오랜 맛집의 명성을 다시 이어가고 있다. 상호는 사리원 면옥에서 사리원으로 바꾸고 내부 인테리어도 모던하고 심플하게 단장했다. 주력 음식은 냉면과 만두, 갈비탕에서 '사리원 한우'를 브랜드화 하며 소고기 요리까지 다양화 했다.
 

▲ 반찬은 정갈하게 차려져 눈과 입이 즐겁다. 부족하면 더 요구하면 된다.
ⓒ2013 HelloDD.com

우리 일행은 이른 시간에 도착한 덕분에 햇살이 눈부신 창가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사리원이 점심특선으로 인기몰이 중인 소불고기+쌈야채+정식찬+공기밥(냉면)이 한상차림으로 나오는 '사리원 생불고기 정식'을 주문했다. 점심특선은 호주산 소고기를 사용하지만 가격도 1만원으로 착하다. 물론 다른 소고기 요리는 이집에서 브랜드화 한 청정지역에서 자란 '사리원 한우'를 원재료로 사용한다.

와인 저장 선반 등 내부를 둘러보는 동안 반찬이 나왔다. 싱싱한 야채 샐러드, 단호박찜, 버섯무침, 해물초무침을 비롯해 한번 맛보면 자꾹 손이가는 된장에 숭숭버무린 고추와 열무 물김치가 한상 정갈하게 차려진다. 맛 역시 정갈함 못지않게 신선하고 맛있다.

그리고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굵은 대파를 병풍처럼 두른 꽤 많은 양의 양념 불고기가 담긴 냄비가 불위에 올려졌다. 식사로는 밥과 냉면 한그릇을 주문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불위에 올려진 불고기가 맛있는 냄새를 솔솔 풍기며 익어간다.

다 익었다는 안내에 따라 상추에 고기한점을 얹고 쌈장과 마늘을 올려 입안에 넣었다. 부드럽고 달달한 불고기의 맛이 입안에 착 감긴다. 고기만 그냥 먹어도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 그런데 양도 듬뿍하다 못해 푸짐하다. 중독성 있는 맛에 밥 한그릇이 뚝딱이다. 
 

▲다 익은 불고기는 부드러운 식감이 맛을 더한다. 
ⓒ2013 HelloDD.com

여기서 끝이 아니다. 4000원을 더 내면 맛 볼 수 있는 물냉면. 고기를 거의 먹어갈 무렵 달걀과 배를 고명으로 올린 냉면이 나왔다. 우선 쇠고기와 동치미로 육수를 내 국물맛이 담백하다. 면발도 부드러우면서 쫄깃하다. 포만감에 다른 음식을 더 먹을 수 있을까 고민할 무렵 후식으로 나온 수정과(커피 등 선택 가능, 셀프)가 행복한 식사시간을 마무리해 준다.

들쑥날쑥한 날씨지만 나른해지고 입맛잃기 쉬운 봄날, 60년 전통의 대전 대표음식점 '사리원'에서 여유로운 식사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 60년 전통이 고스란히 담긴 냉면은 이집의 별미다.
ⓒ2013 HelloDD.com
ⓒ2013 HelloDD.com
ⓒ2013 HelloDD.com
메뉴 냉면(물, 비빔 동일) 8000원/만두 7000원/한우 살치살 4만5000원/한우 안창살 4만5000원/한우 꽃등심 3만8000원/한우 불고기 2만원/사리원 소 양념갈비 2만6000원/사리원 생불고기정식(점심특석)1만1000원/돼지양념갈비 1만2000원 등
상호사리원  전화번호 487-4209  영업시간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휴무명절 전날과 당일  주소대전시 서구 둔산동 968 
길애경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