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첫째주 대덕밸리는 외국인사의 방문으로 시작된다. 첫날부터 토마스 허바드 신임 주한 美대사가 대전을 방문, 대전시청과 충남도청을 둘러본 뒤 4일 KAIST에서 특강을 갖는다.

또 한남대 경영연구소에서 '벤처, 기업가 정신, 혁신'이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에는 대덕밸리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과 실리콘밸리와 대덕밸리 등에 대한 총 5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충남대와 에너지기술연구원 창업보육센터에선 각각 기술경영종합벤처교실과 에너지 벤처창업 스쿨 등의 교육이 이뤄진다.

◆ 토마스 허바드 신임 주한 美대사 방문 - 12월 3일∼4일

토마스 허바드 신임 주한 美대사는 오는 3일과 4일 대전을 방문해 대전시청과 충남도청을 방문한다. 이어 4일 오후 2시 30분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태울관에서 "The US-Korea Relationship in a New Global Environment"이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 한남대 경영연구소 학술 세미나 -12월 4일

한남대 경영연구소는 오는 4일 오후 7시 '벤처, 기업가 정신, 혁신'이라는 주제로 한남대 경상대 1층 방촌홀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산학연관 벤처 관련 전문가들이 총 5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 등이 진행된다.

주제발표에는 매니아뱅크 전영진 사장의 '벤처창업과 성공요인', 필리핀 라살 대학의 '필리핀 경제의 현황과 전망', 한밭대 박준병 교수의 '실리콘밸리와 대덕밸리', 한남대 김영태 교수의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활성화 방안', 한국인식기술 이인동 사장의 '벤처와 기업가 정신' 등 총 5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충남대 TBI, 기술경영종합벤처교실 개최 - 12월 4일

충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오는 4일 오전 9시 산학연 연구관 3층에서 대전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및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경영종합벤처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2002년도 정부의 벤처지원 정책을 비롯, 창업벤처의 지적재산권 전략적 관리, 디자인,선진 신기술·신상품 정보활용 방안 등에 대한 강의가 열린다.

한국생산성본부 조찬회 - 12월 4일

한국생산성본부(회장 한준호)는 오는 4일 오전 7시 20분 호텔리베라 1층 사비성홀에서 KPC 조찬회를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최동규 중소기업청장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강연과 지역 경제인들이 모여 지역경제발전에 대한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에너지기술硏, 에너지 벤처창업 스쿨 개최 - 12월 5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권철홍)는 오는 5일 오전 12시 30분 창업보육센터 1층 회의실에서 '2001년도 에너지 벤처창업 스쿨'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1년동안 축적된 에너지창업보육센터의 보육지식과 노하우를 예비창업자와 신규창업자, 창업보육센터 실무자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창업스쿨에는 중소기업청 전병옥 창업지원과장의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육성정책', 신동경영컨설팅 김원기 대표이사의 '창업절차 및 경영전략', 이지리서치 김일근 대표이사의 '정부지원자금을 포함한 자금조달 전략' 등 전반적인 창업보육전략이 소개된다. 한편 에너지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할 입주기업도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다.

대덕 IT포럼 정례포럼 - 12월 6일

대덕 IT포럼은 오는 6일 오후 4시 호텔롯데대덕 크리스탈볼륨에서 '글로벌 경쟁시대의 IT벤처기업 성장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회 정례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는 국내 IT 벤처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IT 벤처기업 소개, 종합토론 등이 열려 국내 IT 벤처기업의 성장전략과 글로벌 IT 벤처기업 육성전략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의 장이 이어진다.

주제발표에는 KTB 인큐베이팅 송낙경 대표의 '국내 IT 벤처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성장전략', 엔포트 이경석 대표의 'IT 벤처기업의 성공사례', ETRI 기술평가센터 박태웅 센터장의 '글로벌 IT 스타벤처 육성전략' 등이 발표된다. 또한 산학연관 IT 관련 전문가와 주제발표자 등 8명이 토론자로 나서 '글로벌 경쟁시대의 IT 벤처기업 성장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종합토론을 펼친다. 이밖에 유니와드 장갑석 대표의 기업소개 및 인텔 캐피탈 배인탁 상무의 인텔 펀드에 관한 설명이 이어진다.

대전언론문화연구원 개원기념 심포지엄 - 12월 6일

대전언론문화연구원(이사장 김귀덕)은 오는 6일 오후 2시 호텔 리베라 사비홀에서 '2002 월드컵대회와 지역언론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에는 한남대 강병주 교수의 '월드컵대회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 박강수 총장의 '월드컵과 시민의 역할', 전 대전일보 김선미 논설실장의 '월드컵과 지역언론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