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밸리 바이오벤처기업 바이오케이(대표 박수경 www.biok.co.kr)는 2년여의 연구를 통해 신비에 싸여있는 염생식물 '함초'의 성분과 효능을 규명해 숙변을 제거하는 제품을 개발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염생식물인 함초는 그동안 성분과 효능이 베일에 싸여 있었다. 함초는 서해안 갯벌에서 자생하는 염생식물로 바닷속에 녹아 있는 염분과 칼슘, 철, 칼륨, 요오드 등 각종 미네랄을 뿌리로 흡수, 농축해 살아가는 한해살이 식물이다.

함초 규명은 현재 대전에서 모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김구환씨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이 회사의 연구소장을 겸직하고 있다. 김소장은 함초에 대한 연구 결과, 이 식물에는 콜린과 비테인, 다당체, 식이섬유 등이 다량 함유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콜린은 지방간과 간경변을 억제하고 장내 중성지방을 수용성지방으로 바꿔 체외로 배출시키며 비테인은 혈액과 혈관, 장기의 지방질 및 노폐물, 독성물질을 배출시키고 삼투압을 조절, 피부의 탄력성을 높이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회사측은 다당체는 체내 면역기능을 증진시키고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숙변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함초를 복용하면 보통 1-2개월내 대변양이 평소보다 2-3배 늘고 검은색의 찐득찐득한 숙변이 배출돼 속이 가뿐해진다고 밝혔다. 숙변은 장의 내벽 주름 사이에 3-5kg씩 붙어 있는 중성지방 덩어리로 부패되면서 독성물질을 발생시켜 성인병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

바이오케이는 줄기와 잎에 심이 박혀 있는 함초의 특수성 때문에 강하게 압착해도 잘 나오지 않는 함초즙을 손쉽게 추출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 최근 특허출원했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함초를 이용해 관련상품인 함초분말, 함초100, 함초다이어트, 함초칼슘1080 등 상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가격은 제품과 포장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4만원대부터 13만원대 등 다양하다.

바이오케이측은 함초에는 면역기능향상 능력이 포함되어 있는데 앞으로 이를 이용한 신약개발에 집중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성호 바이오케이 전무는 "함초 제품은 최근 일본의 거대 제약회사와 수출 상담을 벌이는 등 국내외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앞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042-863-8441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