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사이트 및 서적 소개

실리콘밸리는 기회의 땅의 대명사로 여겨집니다. 기회하면 아직 시장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것을 노획할수 있으리란 기대를 주며 사람들을 흥분시킵니다.

하지만 실리콘밸리는 약 1백살의 노친네입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는 것은 그만큼 역동적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1년간 실리콘밸리에 있는 스탠포드대학에서 교환교수로 연구한바 있는 벤처 교수인 경북대 이장우씨는 "실리콘밸리는 젊음의 역동성,자본주의의 영민함,인재와 첨단기술의 조화로 살아움직이는 거대한 생태계"라고 말합니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세계시장을 보고 뜁니다. 1996년 현재 실리콘밸리의 수출액은 4백억달러로 캘리포니아주 전체의 4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벤처기업하면 떠오르는 실리콘밸리이지만 이 지역의 인구는 3백만에 불과합니다. 대덕밸리에 속하는 대전의 인구가 1백35만,충남 천안/아산과 충북 청원/청주를 합치면 3백만은 족히 됩니다. 사람수는 비슷하지만 삶의 질은 천양지차가 나는 것은 왜 일까요.

대덕넷은 이번 실리콘밸리 IR을 실시하면서 그러한 차이가 어디에서 연유하는지도 개략적으로나마 알아볼 계획입니다.

실리콘밸리를 알수 있는 홈 페이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송철순의 실리콘밸리이야기 - silicon valley 소개, 아파트, 교통, 쇼핑, 식당, 주변 관광지 등의 지역정보 제공. http://www.geocities.com/cheolsoon/

송철순님의 홈 페이지는 역사학도답게 문체가 매끄럽습니다.개황이나 분위기를 잘 알수 있습니다.영어공부를 겸할수 있게 배려한 것도 눈에 뜨이고요. 강력추천입니다.

#박찬희 - 크레이터 레이크, 레드우드, 옐로우스톤 미국 국립공원, 서부 도시, 캐나다 밴푸 여행 정보 및 실리콘 밸리 생활정보. http://myhome.naver.com/chanheepark/

박찬희님은 주부임에도 활기차게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해 실리콘밸리 곳곳의 탐방기를 실어놓았습니다. 재미있게 들어가볼만 합니다.

#이경옥의 실리콘밸리 - 산호세 실리콘밸리 지역의 비지니스 뉴스 및 문화, 생활정보와 관광정보 및 레스토랑 소개 가이드 게재 http://my.netian.com/~bome/

이경옥님은 전문가로 실리콘밸리의 비지니스에 대해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뉴스 - 컴퓨터, 인터넷, 반도체, 정보통신, 바이오테크 등의 관련 기사를 유료회원에게 제공함.

김웅배/석종훈님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현재로서는 실리콘밸리뉴스의 완결판에 해당됩니다.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공공단체인 조인트벤처 실리콘밸리 네트워크http://www.jointventure.org/

오늘날 실리콘밸리의 생태계가 어떻게 형성됐는지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단체입니다. 대덕밸리의 벤치마킹 1호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신문인 산호세 머큐리 뉴스 http://www0.mercurycenter.com/

이전에는 지역신문에 불과했지만 실리콘밸리의 성장과 함께 미국 4대 일간지의 하나로 도약했습니다. 지역언론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알려주는 살아있는 사례입니다.

이밖에 실리콘밸리와 관련된 책은 소개하면 이장우 교수가 쓴 실리콘밸리에서 배우는 벤처기업의 성공비결(중앙M&B),석종훈 기자의 보고서,차고와 과수원(북마크) 두 권을 강력추천 합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