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지금 해외에서는]암흑물질 소리, 지하서 얻은 새로운 단서

혼다, '공공·산업용' 태양전지 생산


우주상에 널리 퍼져있는 암흑 물질은 별과 은하계에 미치는 우주 중력 영향이라고 알려졌다. 현재 많은 이들은 암흑 물질이 원자의 핵에서 발견된 입자들의 하나인 양성자 보다 약 1000배정도 부피가 큰 Wimps(weakly interacting massive particles)로 구성돼 있다는 데 동의한다.

캐나다에서는 피카소 연구를 통해 과열액체 검출기에 있는 중성자와 알파입자가 유도한 음향 신호의 큰 차이점을 발견, 기록하고 있다. 피카소 검출기의 모듈에는 아크릴 실린더에 겔로 채워진 프레온 물방울이 있다.

물방울과 상호작용을 하는 입자로부터 발생하는 음향신호는 각 모듈 외부에 정렬해 있는 마이크로폰에 의해 검출된다. 중성자가 유도한 신호와 암흑물질이 유도한 신호는 유사하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검출기를 이용한 암흑물질 연구의 장애 요소를 개선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알파입자는 피카소 기기에서 암흑물질의 윔프를 검출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

고전적인 버블 챔버의 운영원리에 근거한 이 검출기는 정확한 동일온도와 동일 에너지 범위에서 감도가 있기 때문에 두 개 타입의 입자사이에서 특성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연구자들은 중성자로부터 윔프 분리에 최적 조건인 깊은 지하에서 작업을 한다.

지하에서 미국·캐나다·영국·이탈리아·일본·한국·러시아 연구팀은 오랫동안 윔프의 최적 검출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전문바로가기]

◆혼다, '공공·산업용' 태양전지 생산
▲혼다의 공공·산업용 태양전지 모듈
ⓒ2008 HelloDD.com


혼다는 24일부터 기업이나 공공시설 등 대규모 고객 전용 '공공·산업용 태양전지 사업'에 참가한다고 정식 발표했다. 이미 수주를 개시하고 있어 2008년도 중에 20건을 판매할 전망이다.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회사는 혼다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 '혼다 솔 테크'로 현행 연 생산 능력은 2만 7500킬로와트며 공공·산업용으로의 참가를 계기로 전체적인 생산에 접근할 계획이다.

혼다는 발전 능력이 3킬로와트 정도의 주택 전용 태양전지를 140건 판매했다. 향후 발전 능력이 20~100킬로와트 이상의 대형 시스템을 차기 목표로 설정, 대규모 고객 전용으로 판매할 것이라 한다. 전기 설비 공사를 다루는 외부 거래처가 판매를 실시한다. 이러한 거래처는 2008년 내에는 30개 법인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전문바로가기]

◆물속 통신 위한 새로운 방법 발견

알리 아브디 뉴저지 공과대학 부교수는 물속 환경에서 새로운 통신 채널을 발견, 이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을 고안했다. 아브디의 발명은 기존 시스템과는 차별화되는데 이는 기존의 일반적 음향 압력 채널 대신 데이터 통신으로 음향 입자 속도 채널을 사용한 부분이다. 이는 채널의 수를 늘리는 데에 큰 장점을 갖는다.

데이터 수신의 속도와 신뢰성이 향상될 뿐 아니라 데이터 수신기의 사이즈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존하는 수신기들은 분리된 압력 센서에 의지한다. 이들 센서는 서로 떨어져 있어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고 아브디는 말한다.

그는 "어레이 사이즈는 작고 독립적이며 사람이 타지 않은 물속 차량과 같은 수많은 여건 속에서 심각한 제약조건이 될 수 있다"며 "본인이 발명한 새로운 수신기는 보다 작고 보다 재빠르며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전문바로가기]

◆향후 4년간 사이버 공격 심해진다

최근 신용카드 사기나 절도사건이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극성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지역관련 전문가 중 한 사람은 이러한 신용카드로 인한 문제가 향후에는 지금보다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4년간에 걸쳐서 가장 크게 증가하게 될 사이버 범죄 중의 하나로 신용카드 사기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로 인한 충격은 이제 막 IT 인프라가 갖추어지기 시작하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클 것이라고 한다. 금융권은 이러한 공격에 대비해 사이버 범죄의 위협으로부터 자신들의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새롭게 마련하고, 온라인 뱅킹 시스템을 위한 강한 암호 시스템을 채책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전문바로가기]

[자료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해외과학기술동향]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