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소 강영환 박사 연구팀은 원자로 본체나 배관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소재가 방사선을 받을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실험장치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소재 시험을 위해 일정 시간동안 방사선을 쬔 다음 물질의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원자로 밖에서 시험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한 것으로 한번 실험하는 데 드는 비용을 기존의 20%선까지 낮출 수 있게 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장치는 지름 56㎜, 높이 1m의 원통형이고 안에는 지지대, 하중 부과장치, 재료 변형량 측정기, 제어장치 등이 설치돼 있다.

강영환 박사는 "이번 측정기술 개발은 핵연료 피복관, 원자력 압력용기 등 핵심재료에 대한 특성자료를 자체 기술로 실험할 수있는 방법을 찾았다는 것"이라면서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원자로 개발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